댓글부대 - 2015년 제3회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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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강명, 내가 이 작가의 소설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가 굉장히 노골적으로 세상을 쳐다보기 때문이다. 아니 오히려 차가운 바닥이 닿을 정도로 발을 푹 담그고 휘젓기를 주저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랜 기자 경력 때문인지 사회를 통찰하는 날카로운 눈빛이 칼날처럼 시퍼렇다. 

제가 쓴 소설 중 가장 빠르고 독합니다
작가 인터뷰 中

2012년 대선 당시, 상대 후보를 비방하고 모략한 그 수많은 댓글들과 자료들이 대부분 국정원의 여론 조작에 의해서라는 것이 밝혀졌다. 정치에 별로 관심이 없던 당시의 나 역시 각종 커뮤니티 등지에서 그런 내용들을 자주 접하면서 팩트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건 마치 숟가락을 들어 떠먹여주는 수프와도 같았다. 그것이 진짜 브로콜리 수프인지 아닌지를 따지기 위해 재료의 출처를 일일이 찾아보는 것은 대부분의 평범한 네티즌들에게 아주 귀찮은 일이라는 것을 국정원은 아주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장강명은 국정원 댓글부대 사건을 서술하지 않는다. 대신 2세대 댓글부대를 창조하여 그들이 어떻게 여론을 조작하는지를 낱낱이 보여준다. 삼궁, 찻탓캇, 01査10 세 명으로 구성된 조직의 이름은 '팀 - 알렙'. 처음에는 인터넷에서 사람들의 신상을 저격하거나 회사의 PR을 맡아서 하는 하청업체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를 위해 그들이 남기는 댓글, 즉 의견들이 거대 비밀 세력 '합포회'의 눈에 띄어 함께 일하게 되면서 '팀 - 알렙'은 점차 한국이라는 나라를 키보드 하나로 좌지우지하는 '민심'으로 변모하게 된다.

민심(民心)은 곧 조직이다. 그리고 다수는 늘 힘이 세다. 그래서 무서운 것이다. 시국이 어려울 때는 다들 촛불을 들고 나와 정치를 바로 세우는 등 긍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자신들과 의견이 다른 개인이나 소수를 다수의 이름으로 파괴시킬 수도 있다. 특히 인터넷이라는 곳은 그런 일이 자주, 쉽게 이루어지는 곳이었다. 누구나 '댓글'로 자신의 의견을 펼칠 수 있었고 마음을 조작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약간 흥분한 글에는 '회원님, 이 글은 논지가 좀 안맞는 거 같네요. 이곳의 수준이 겨우 이런 것이었습니까.' 따위의 점잖은 말로 훈계를 두면 처음에는 '훈장질', '선비노릇'하지 말라고 욕하는 사람들이 나타나다가도, 한 명, 두 명, 세 명(소설은 같은 의견에 동조하는 세 명만 있으면 된다고 했다)만 있으면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 수 있다. 

이건 진짜다. 다시 말해 팩트. 그래, 요즘 네티즌들이 그렇게 강조하는 '팩트'말이다. 나쁜 말로 하면 '선동'  장강명이 얼마나 사전조사를 많이 하고 인터넷 커뮤니티를 이 잡듯이 털고 다녔는 지 이 소설을 읽으면 읽을 수록 소름이 돋는다. 이건 사람을 묶어 놓고 꽃 속에 숨어있던 벌레들을 돋보기로 확대하여 보여주는 것 같은 느낌이다. 징그럽도록 사실적이다. 나도 이런 방법을 누군가 쓰고 있진 않을까, 생각해 본 적은 있었지만 이걸 감히 소설로 내놓을 생각을 하다니, 역시 장강명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신문 기사에 누군가 '선동'이라는 단어를 쓰기만 해도 우르르 몰려들어 '확실치도 않은데 선동하지 말라', '급식충들의 페이스북 정치' 등 점잖을 가장한 비난들이 솟구치는 것을 볼 수 있다. 

남산 노인이 주목한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우린 그 다음 세대를 공략해야 해. 아직까지는 머리가 그렇게 굳지 않은 애들. 그 아이들의 정신이나마 건강하게 만들어야 해. 
(p.152)


박정희, 전두환 정권을 포함한 정치적, 경제적 격변기를 겪은 그는 온 국민이 '잘 살아보세'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함께 고지를 넘었던 시절을 기억하고 있었다. 

요즘 정치하는 친구들은 그걸 몰라. 경제가 사회분위기를 결정하는 게 아니야. 사회 분위기가 경제를 결정하는 거야. 집단의 힘, 군중의 마음!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믿음을 품게 되면, 주변이 다 잿더미고 쓰레기산이어도 상관없어. 인간은 강한거야.
(p.147)


그래서 '남산 노인'은 지금의 이 암흑기가 맘에 들지 않는다. 가난한 청년들이 으쌰으쌰 할 생각은 하지 않고 경제가 어렵다고, 복지가 부족하다고 불평불만 하는 것이 결국 나라를 좀먹는 일이라는 것이었다. 이것이 실제여서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 등지를 돌아다녔다면 '남산노인'은 '노오력'만을 가장하는 '꼰대', 혹은 '틀딱충'으로 전락하고 말테지만 그가 눈물을 쏟으며 주장하는 호소는 나라를 향한 충(忠)의 진심이 느껴져 절절하기까지 하다. 

그래서 이 나라를 다시 세우기 위해 그가 선택한 것은 '10대'들이었다.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 그들이 곧 유행을 선도하고 여론을 만들어 갈 중요한 요충지인 것이다. 

결국 노인의 바람대로 '팀 - 알렙'이 만든 '나는 강하다, 아무도 탓하지 않는다.'라는 구호를 따라하는 10대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위험한 놀이를 하다가 다리가 부러지고 턱에서 피가 줄줄 흘러도 약을 받지 않고 버티는, 다친 건 내 탓이니까하고 감수하는 이들이 는 것이다.

이들의 미래는 그려지지 않았지만, 아마 이들이 청년세대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 모든 것은 개인의 책임이니 누구도 원망하지 않고 으쌰으쌰 하여 나라의 경제 성장을, 예전의 영광을 이끌어낼 것인가. 

마치 전쟁을 치루는 것처럼 소설을 읽었다. 서사를 따라가느라 숨이 가쁘기도 했고 냉혹한 현실에 몸이 부르르 떨리기도 했다. 맛있는 저녁반찬을 차릴 때는 유용한 칼이 사람을 찔러 죽일 수도 있는 것처럼 휴대폰과 컴퓨터 역시 그렇다고 생각하니 이것을 만지는 것도 어쩐지 께름칙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장강명은 이 작품을 통해 새로운 모습의 '파시즘'을 재현한다. 소설을 통해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그 '두려움'이라면 이 작품은 성공이다. 나를 비롯한 다른 독자들에게 이 소설의 마지막 장을 덮은 순간 어떤 깨달음이 왔으리라. 

나는 이 것을 단 한 단어로 정리한다.

'소신'


**번외

이 소설은 전적으로 허구입니다. 작가인 저는 이 소설에 나오는 어떤 견해도 찬성하지 않고, 어떤 인물도 지지하지 않습니다.
(p.243)

장강명이 '출처에 관하여'라는 페이지에 남긴 말이다. 혹자는 이 말을 '작가정신'의 부족함으로 보고 비판했다. 나 역시 이에 어느 정도 동감한다. 5.18을 그린 '소년을 위하여'의 작가 한강이나 여타 다른 작가들이 국내의 역사적 사건에 대해, 특히 민중이 희생된 사건에 대해 전적으로 당시의 지도자나 정부를 비판하기를 망설이지 않기 때문에, (최근 이와 관련한 책을 펴낸 출판사들이나 작가들이 정부의 블랙리스트로 찍혀 곤혹을 치뤘다.) 장강명의 이런 태도는 그저 허구의 이야기, '이건 그냥 뻥이야!'라고 말해서 독자들의 맥을 빠뜨려버리는 것도 같다. 

그렇다면 자신의 소설 중 '가장 독하다'고 말한 까닭은 무엇인가. 그건 그냥 독자들이 한 편의 느와르 영화를 보는 것처럼 '오, 대박, 잘 만들었는데?'이런 느낌을 가지길 원했던 것일까. 현실의 의미를 담지 않고 '독하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일까. 현실의 기관과 기업 등에서 모티프를 따오고 거의 흡사하게 이미지를 구현하여 놓고 사실 이건 진짜 아무것도 아니다, 이렇게 손사래를 치는 것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이 소설을 통해 현실을 자각하고 무언가 깨달은 독자들은 그럼 무엇을 읽은 것인가. 작가는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무엇이 전달되길 원했나. 엔딩크레딧이 올라가고 사람들이 팝콘을 씹어먹으면서 극장을 나와 아무렇지 않게 밝은 빛의 세상으로 다시 나가길 원했을까, 아, 그 영화 참 잘봤다, 다음엔 카페 갈까? 이렇게 대화하길 원하면서?

장강명은 자신이 소설을 쓰는 여러 이유 중에 세 번째 쯤, '돈'이 있다고 했다. 그것을 간과하고서 여타의 이유들을 쫓을 수는 없다고 밝혔다. 나는 그의 이런 솔직함이 좋았다. 문학인이라고 교양을 떨거나 도통 속세에는 관심이 없단 듯 고고한 척 하지 않아서 좋았다. 그러니까 그의 위 같은 고백은 그를 좋아했던 나를 조금 슬프게 했다. 국정원 여론 조작 사건으로 구속되었던 그 젊은 여직원처럼 그 역시 '생'의 위협을 받는 것이 두려웠을 수도 있다. 한편, 그가 쓰는 작품에 어떤 정치적 프레임이 덧입혀지는 것을 원치 않기도 했으리라. 앞으로 쓰여질 작품이 어떤 내용이든 이 소설로 인해 독자들이 편향된 시각을 갖고 읽지나 않을까, 우려했을 수도 있다.

내가 그의 소설을 너무나 좋아하기에 이렇게라도 그를 두둔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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