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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래빗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누워서 읽다가 어느 부분에 다다르면 놀라서 몸을 벌떡 일으킨다!
소년 시절, 이사카 고타로는 자신에게 충격을 안겨 주었던 한 소설을 읽고 자신도 언젠가 독자들이 깜짝 놀랄 만한 소설을 쓰리라! 다짐했다. 그리고 지금, 이사카 고타로는 히가시노 게이고와 오쿠다 히데오 같은 일본 문학계 거장의 이름을 언급할 때 꼭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일본 대표 작가로 우뚝 자리 잡았다. (아마 한국에선 최근 개봉한 <골든 슬럼버>로 더 유명할지도)소년 시절의 열망을 담아, 미스터리 소설의 대가 이사카 고타로가 내놓은 회심의 작품이자 작가 자신조차 소중하게 여긴다고 고백한 작품, <화이트 래빗>! 기대 되지 않을 수 없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주 재밌었다. 책을 덮고 나서도 머릿속으로 인물과 사건의 퍼즐 조각을 맞춰보느라 한참을 끙끙거려야 했지만, 이런 게 바로 미스터리를 읽는 묘미인가! 싶을 만큼 즐거웠으니까.
작가 김탁환은 소설을 쓰다가 어느 순간 인물들이 작가 자신의 손을 떠나 제멋대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사카 고타로는 철저히 인물을 탄생시키고 조종하는 신의 역할에 충실한 것 같다. 그는 밤하늘에서 인간 세상을 내려다보는 신처럼 인물들을 자유자재로 움직이기도 하고, 때론 그들이 알아서 하도록 유유자적 방관하기도 한다. 일본작가에게 어울리는 말인지 모르겠지만 때론 판소리의 소리꾼처럼 "자, 이제 앞의 이야기로 돌아가 볼까!" 하면서 독자들을 시공간 사이로 이리저리 끌고 다닌다. 타고난 이야기꾼, 익살스런 재간둥이다.
유괴범의 아내가 유괴되었다!
어부가 물고기를 잡고, 회사원이 업무를 보듯 주인공 우사기타 역시 자신의 일에 충실한 평범한 직원이다. 다만 그 일이 유괴라는 게 흠이라면 흠이랄까! 그러던 어느날, 우사기타가 몸 담은 유괴조직의 자금이 몽땅 털리는 일이 일어난다. 조직의 두목 이나바는 돈을 빼돌리고 잠적한 오리오오리오를 잡기 위해 역설적으로 우사기타의 아내를 유괴하는! 기막힌 일을 저지른다! 기회는 딱 하루! 아내를 살리고 싶다면 오리오오리오를 찾아야만 한다!
신비한 별자리를 중심으로
이야기는 밤하늘을 수놓은 삼각형의 별, 오리온 자리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우사기타의 아내는 오리온 자리에 얽힌 낭만적인 전설을 믿는 여자였고, 범인 오리오오리오는 이름처럼 오리온 자리에 관한 한 모르는 게 없는 별자리 마니아다. 하다못해 사건을 담당한 형사까지 별자리에 얽힌 사연이 있는, 이쯤되면 거의 주인공이 오리온자리는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들게 될 정도. 작가의 이런 집요함 덕분에 소설의 분위기는 시종일관 유쾌하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긴다. 거기에 작가가 치밀하게 짜 놓은 반전과 오리온 자리 전설을 활용하는 복선까지 훌륭하다! 작가의 말처럼, "고개를 갸웃거리다가 마침내 아아 이래서 이렇게 된 거구나!" 하고 탄성을 내지르게 된다.
섣불리 머리 굴리다간 뒤통수 제대로 맞는 소설!
이 소설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사카 고타로의 회심의 역작인 만큼 혹시 이게 이렇게 된 걸까! 추측하다가 헛다리만 짚을 수도! 그렇다고 느긋하게 보다가는 앉은 자리에서 벌떡! 일어서게 되는 충격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나 저러나 작가가 그려놓은 큰 그림에 일단은 자유롭게 몸을 맡겨 보는 게 가장 좋다. 헛다리를 짚어도! 짜릿한 반전에 충격을 받아도! 이 모두 즐겁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