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독립과 여성 교육을 이끈 차미리사 지식 잇는 아이 22
이여니 지음, 이주미 그림, 한상권 감수 / 마음이음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나라독립과여성교육을이끈차미리사

 

살되, 네 생명을 살아라

생각하되, 네 생각으로 하여라

알되, 네가 깨달아 알아라

 

이 책은 이 글로 모든 것을 대변하지 않을까 싶다.

 

태어나자마자 섭섭이라 불리었던 그녀. 아들과 딸이 차이가 하늘과 땅만큼이나 차이 났던 그 시절에 태어나 이름 하나 없이 살아 온 어린 시절. 하지만 그런 그녀에게도 빛과도 같은 분이 있었으니, 그 분은 바로 고모님이었던 것 같다. 그 분의 권유로 교회를 나오기 시작하면서 그녀의 생각은 열리게 되었고, 그로 인해 삶 또한 많은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여자로서 할 일들이 하나씩 생기면서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해 조선 여성의 삶을 변화시키고 싶어 한다. 그러려면 자신부터 배우고 변화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는 유학의 길을 걷는다. 그녀는 오랜 시간 배움의 길을 걷고 조선으로 돌아와 조선 여성의 해방과 독립을 위해 여러 계획한 일들을 실행한다. 여성이지만 추진력 하나는 정말 좋은 것 같았다.

 

이 책을 읽고서 알게 된 것이 현 덕성여대를 설립한 분이셨다는 것. 처음 근화여학교를 세우고 위에 쓴 교훈으로 학생들을 가르침, 그 가르침이 지금까지도 우리들에게 울림이 되는.. 여성은 천하고 남성은 귀한 그런 봉건적 관습을 깨버린 멋진 여성.

 

자신의 생각으로 스스로 결정하는그런 삶을 살기를 바랐던 차미리사.

그녀의 삶을 지금의 아이들에게도 함께 나누며 자신의 꿈을 이루어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