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럴까? 중학 과학 - 질문과 답으로 익히는 과학지식
사가와 다이조 지음, 박재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왜그럴까중학과학

 

엄마(아빠) 이건 왜 그래요?”라는 질문, 분명 유아기 때 끝난 것 같은데.. 왜 아직도 ?”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걸까요?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고 나서도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과목들에서 배우는 내용들에 대한 궁금증. 하지만 유독 과학은 전문지식이 많이 필요하다보니 과학과 관련된 질문을 할 때면 조금 많이 난감할 때가 많이 있었어요. 분명 우리도 학교에서 배웠지만 오래 전이기도 하고, 그리고 다른 분야의 도서들은 추가가 되면 되었지 크게 바뀌는 부분들이 적어 오래 전의 책을 봐도 되지만, 과학은 전혀 다르잖아요. 과학은 매번 바뀌고, 내용이 더 새롭게 추가되고, 기존의 내용이 잘못될 수도 있고, 새로운 방안이 나오기도 하고, 과학은 그러니까요..

 

그러다 보니, 과학에 대한 질문을 하면 정확하게 알려 주어야 겠더라고요. 제가 아는 대로 알려 준 적이 있었는데, 찾아 보니 내가 배운 것이 바뀐 부분도 있고, 새로운 것이 추가되기도 했거든요. 그래서 이번 [왜 그럴까? 중학 과학] 도서가 너무나도 마음에 들었어요.

 

무엇보다 과학의 분야인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이렇게 네 분야에 대해 나눠 질문을 해요. 그리고 책터의 문제마다 정말 왜 그럴까?로 설명을 해주어요. 질문에 대한 해설과 그림, 그리고 과학 어휘들에 대해 사전적 설명을 더해주었어요. 그리고 p.194부터는 매 주제마다의 질문에 대한 함게 확인하면 좋을 권말 자료가 함께 있어요.

 

이렇게 중학 과학의 네 분야에 대해 가장 중요한 질문들, 궁금했던 부분들, 꼭 알아야하는 부분들에 대해 현상과 원리를 배우고, 또 확장해서 다른 관련 현상과도 연결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어요. 과학이 어렵거나 혹은 과학을 좋아하거나, 더 많은 내용을 배우고 알고 싶거나, 적어도 이 책을 읽음으로써 과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많이 알게 될 거예요.

 

암기로만 외우는 과학이 아닌 과학의 본질적인 이해를 도와주는, 중요한 사항들을 일괄 정리해서 용어집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 권의 책. 시험에 잘 나오는 실험.관찰 포인트를 수록해서 가장 좋은 공부법인 원리를 이해하는’,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과 연결해 가며 공부하는그저 단순한 암기식의 공부가 아닌, 기억에 오래 남는 공부가 될 수 있을 거예요.

 

그렇게 함으로써 과학이라는 과목이 재미있고, 즐거운 과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