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 4단계 - 읽기 유창성을 바탕으로 한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4
윤희솔.소선중 지음 / 길벗스쿨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재협찬 #문해력이좋아지는소리내어읽기4

 

문해력 성장의 열쇠가 읽기 유창성이라면,

그 열쇠를 돌리는 힘은 소리 내어 읽기입니다.

 

읽기 유창성이라는 말을 처음 들어 본 사람도, 혹은 들어 본적은 있지만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우리가 국어를 배울 때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로 배운다면 이 모든 것을 어우러져 정리할 수 있는 게 읽기이지 않을까 싶다. 읽으려면 들어야 하고, 읽은 것을 제대로 쓰고, 그리고 또박또박 말하고. 이 모든 것들은 오래전부터 문해력과 학력의 기초를 이루는 핵심 요소였다. 그렇기에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도 읽기 유창성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다시 말해 읽기 유창성이란 글을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고 자연스러운 억양과 리듬으로 읽는 능력을 말한다. 이런 능력은 단기간에 연습해서 되는 것도 아니고, 오랜 시간이 걸리기에 우리가 한글을 제대로 배우고 읽는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렇다고 이걸 하기 위해 따로 시간을 낸다는 것 또한 다른 공부를 하는 데 시간이 부족하기도 때문이다. 그러니 초등 때부터 평소에 꾸준히 해야 하며, 이 능력을 길러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반복하여 소리 내어 읽기. 그렇기에 이 교재가 저학년인 1,2학년을 중심으로 1학기와 2학기로 나뉘어 1권부터 4권까지 만들어 졌다.

 

[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4단계]는 단계별 학년과 학기에 맞춘 교과 연계 본문을 통해 소리 내어 읽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동시에 교과서에 있는 지식들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으니 금상첨화!! 그리고 본문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낱말과 교과 학습에 핵심 개념을 담은 학습도구어를 선별하여 문해력을 키우는데 중요한 어휘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뜻은 기본이요, 예문은 덤으로!!

 

이제 가장 핵심인 소리 내어 읽기로 그냥 무작정 반복하면서 읽는 것이 아니라 순서에 따라 체계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1단계는 올바른 발음을 익혀요.’, 2단계는 듣고 따라 읽어요.’, 3단계는 다시 읽어봐요.‘ 로 본문에 수록된 어휘 중에서 발음이 어렵거나 헷갈리는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을 해 보고, 한 문장씩 또박또박 소리 내어 읽으면서 연습을 해요. 마지막은 스스로 읽기!! 아직은 시간이 걸리고 힘들지만 그래도 연습하다 보면 시간이 점점 줄어들 거예요.

 

저희도 아들이 발음이 그리 좋지 못하고, 앞에 나와 읽는 것, 발표하는 것을 어려워해서 이번에 함께 영상도 찍으면서 연습해 보려고 해요. 그러면 그나마 대충대충 읽지는 않더라고요.

 

이제 본문도 읽고, 어휘도 배우고, 소리 내어 읽기도 했으니 마지막 점검을 해야지요!! 읽은 내용을 한 번 더 점검하는 과정, 이것은 아이들한테도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야 대충하지 않고, 잘 기억할 테니까요!!

 

그럼 이제 [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4단계]진정한 읽기의 세계로 나아가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