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6급 한 권으로 끝내기 - 초등 문해력까지 키워주는 한자 3박자 연상 학습법
박정서.박원길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어문회한자능력검정시험6

 

얼마 전에 기사를 하나 접했어요.

서울에 있는 유명한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보는 것 중 하나로 선택되어진 게 바로 한자라고 하더라고요!! 두 가지였는데 하나는 기억 안 나는 거 보니 우리 아이한테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거나 어려웠거나;; 그래도 한자가 기억나는 거 보면.. 그래서 그 기사의 제목을 보고 내용을 열심히 읽어 보았죠. 역시나 한자를 중요시하게 본다는 건 학생들의 문해력 때문이었어요. .. 그놈의 문해력!! 그쵸??

언제부터인가 우리 아이들 문제집들을 봐도 어휘력, 문해력, 독해력이런 단어들은 정말 빠지지 않고 나오는 거 같고, 부모들 육아서나 청소년 도서들을 봐도 문해력이라는 단어는 핵심인 것 같아요. 뭘 해도 문해력!” 뭘 해도 어휘력이렇게 말이에요.

 

그래도 다행인 것은 큰 아이는 초등 2학년 정도부터 한자를 꾸준히 했던 것 같아요. 시험을 보기 위함보다는 그냥 코로나 때문에 심심해서 집에서 하다가 8급이 7급으로 시험을 본 케이스라고나 할까요? 그냥 정말 시골 살이 하면서 심심했거든요. 학교도 안 갔으니까요. 그게 득이었을까요? 그렇게 시작되어진 게 지금까지도 열심히 한자 공부를 하게 되었으니까요.

그래도요, 한자도 언어라고 하지 않으면 뜻도, 의미도, 쓰는 순서와 방법도 잊어버려요. 그래서 한자는 하나를 쓰더라도 매일 꾸준히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6급 한 권으로 끝내기] 교재는 저자분들 부터가 남달라요. 대대로 한학자 집안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한학을 배우고, <한자 3박자 연상 학습법>을 개발하시고, 참여하시고 (2분이세요.)!! 그러니 이 교재가 아니 좋을 수가 있겠냐고요!!

그럼 <한자 3박자 연상 학습법>이 무엇인지도 알고 넘어가야겠지요.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생생한 어원으로, 동시에 관련된 한자를 익히면서, 그 한자가 쓰인 어휘들까지 생각해 보는!! 이렇게 해서 3박자 연상 학습법 이라고 해요.

무엇보다 이 책은 급수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지만, <한자 3박자 연상 학습법>으로 어원을 읽고 곰곰이 생각해 보는 과정을 통해 세상을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안목(이것도 한자죠? 眼目)을 기를 수 있게 해줘요.

 

6급 배정한자 300자를 공통점이 있는 한자들끼리 묶어 200개의 그룹으로 나뉜 뒤 <한자 3박자 연상 학습법>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어요. 그리고 실력체크로 확인하기까지 완료!! 그런데 저는 다른 교재들 보다 좋았던 점은 한자마다 쓰는 순서도 나오고 어원도 나오면서 그 안의 다른 한자가 숨은 것도 보여 줘요. 예를 들면 원숭이 우()에는 밭전()이 들어 있다. 라는 식으로요. 그리고 제2편에서는 한자 응용하기로 사자성어, 동음이의어, 유의자, 반대자/상대자 가 나와서 시험 준비를 떠나 헷갈리는 부분을 다시 확인하고 더 배우는 느낌이에요!! 마지막으로 실전 모의고사는 당연히 덤!!

 

이번 여름방학 때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6급 한 권으로 끝내기]로 공부하고 오랜만에 한능검 도전해볼까요? 하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