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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빠 초등 문해력 어휘 100 1 - 초등 문해력은 어휘 글쓰기로 완성! ㅣ 바빠 국어
오현선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11월
평점 :

“초등 문해력은 어휘 글쓰기로 완성!”
언젠가 뉴스와 신문에서 이런 기사를 본 적이 있었어요.
아이들 행사였는데, <우천 시에는 000에서 합니다.>라는 문구 였어요.
그런데 한 학부모님이 선생님에게 ‘우천 시가 어디인가요?’라고 했다는...
이게 진짜인지, 아니면 정말 어휘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우스갯소리로 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정말 난감하죠?
이게 정말 진짜 있었던 일이었다면 정말 몰라서 물었던 걸까요? 그렇겠죠?
어쩜 이렇게 황당할 수가 있는지...
그런데 정말 요즘 젊은 사람들을 보면 우리가(왠지 ‘라떼’같지만...) 젊었을 때보다 더 어휘사용이 부족한 것 같아요.
특히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교과 내용에 대한 어휘 이해가 부족하고
청년들은 사회생활, 직장생활에 대한 이해가 너무 부족해요.
그런데 심지어는 학부모들까지 종이로 가정통신문이 나가면 읽기 귀찮다는 둥, 종이로 읽으면 이해가 안 되니 영상으로 찍어서 보내달라는 둥 정말 상상 이상의 것들을 요구하는 것 같아요.
그냥 정말 조금만 생각해보면 되고, 정말 모르겠으면 검색이라도 해보면 될 터인데 말이에요.
하지만 우리 친구들한테는 이런 어휘력을 키우기가 정말 쉽지 않다는 거예요.
우선 어휘력이라는 건 아이들이 태어날 때부터 부모와 나누는 대화를 통해 발달하는 언어 능력의 일부이고, 그 후에는 독서로 어휘력을 키우는 중요한 요소이니까요!!!
저도 아이들이 어렸을 때 힘들어도 엄청 말도 많이 해주고, 힘들면 노래라도 불러주고, 책도 진짜 엄청 많이 읽어 주었거든요.
그래서 항상 지금도 학기 초에 선생님과 상담을 하면 아이들이 또래에 비해 어휘력이 남다르고, 문장 이해력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점점 바빠지는 초등학생 친구들에게 이 모든 것들을 꾸준히 이어가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닌 것 같아요.
학교 공부에 학원까지 다녀야 하니까요.
그래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바로 교재를 활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처음에 말했던 부모와 나누는 대화나 독서처럼 자연스럽게 어휘를 익히는 것을 ‘암묵적 학습’이라고 하면
어휘 교재를 통한 학습은 어휘를 명확하게 배우는 ‘명시적 학습’이라고 하거든요.
이러한 학습이 아이들에게 뒤 따라 온다면 어휘력 향상이 정말 빨라질 거예요.
그리고 그 어휘들을 얼마나 잘 아느냐에 따라 말과 글을 표현함에 있어 다양한 글들을 쓸 수 있을 거예요.
가장 중요한 것!!
방금 이야기 한 것처럼 내가 배운 어휘들을 실제로 사용해 보는 것.
그리고 그 어휘를 사용할 때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글로 표현하는 것.
그래야 정말 ‘진짜 내 어휘’로 만들 수 있어요!!!
우리 지금부터 <바빠 초등 문해력 어휘 100> 1권을 시작으로 어휘를 익히고 글쓰기까지 해보도록 해요.
그리고 2권까지 할 수 있도록 파이팅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