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밀리미터의 싸움 - 세계적 신경외과 의사가 전하는 삶과 죽음의 경계
페터 바이코치 지음, 배진아 옮김, 정연구 감수 / 흐름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신경외과 전문의인 저자가 직접 전하는 그들의 이야기라니. 평소에도 의학 드라마나 소설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실제 이야기라니 더욱 읽어보고 싶어졌다. 어떤 이유로든지 병원 생활을 오래 해본 이들은 알고 있다. 삶과 죽음 사이에서 의사들이 할 수 있는 이상의 것이 있다는 것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 순간을 고군분투하며 생명 앞에서 최선을 다하는 그들의 모습은 언제봐도 멋진 것 같다. 책은 저자의 실제 경험들을 다루고 있어서 훨씬 생생하고, 의료 현장에서 의사들이 안고 있는 고충들에 대해서도 상세히 이야기한다.

 

뇌 수술은 매우 복잡하다. 뇌수술을 하면서 사람들은 뇌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뇌 속에서 어떤 과정이 진행되는지에 관해 많은 것을 알게 된다. 수많은 학자가 우리 수술실에서 그들의 지식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얻고, 그것을 활용한다. 신경외과 수술실은 다가오는 미래에 신경과학 연구의 중심지가 될 것이다. 많은 사람이 신경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나는 그들에게 그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p.15-16

 

<1밀리미터의 싸움>에서는 여러 환자의 사례들을 다루는데, 그 중에서 경력 22년 차의 베테랑 조종사였던 마크 웨스트의 이야기가 인상 깊었다. 마크 웨스트는 시각 정보를 수용하는데 있어서 이전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균형을 잃게 할 만한 장애물이 없는데도 몸을 비틀거리는 등 평소와는 다른 조짐들을 보이기 시작한다. 결정적으로 치과에 갔다가 3주가 지나도록 마취가 풀리지 않아 검사를 받던 중 뇌수막종을 발견하게 된다. 저자는 그의 혈관 표면과 신경 표면은 손상시키지 않은 상태로 종양을 제거하는 과정을 세세하게 전달한다. 다른 과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신경외과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신경외과 의사들이 새삼 대단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