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엄마들 모임에 안 나가는 이유 - 내 아이와 나를 지키는 인간관계 시크릿 노트
강빈맘 지음 / 클레이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이 흐른다, 영원히 지속될 것 같은 관계도 유효기간이 있나보다. 그땐 지난 시간 이어왔던 인연이 마냥 아깝고 슬펐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흘러갈 순간들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를 위해서 만나는 모임은 아이로 인해 헤어질 수 있다는 말을 수도 없이 들었는데, 사람은 왜 다 겪어보고나서야 알게 되는걸까.

 

강남에서 10년 이상 외국어 강사로 활동하며 입시생들의 멘토였던 저자는 출산 후에 전업주부로서 육아에 매진하다 '엄마들 세계의 독특한 인간관계'에 관한 글을 쓰기 시작하며 본격적인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내가 엄마들 모임에 안 나가는 이유>는 출간 소식을 들었을 때 독특하지만 얻을 것이 있을 것 같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여러 사례를 예로 들어 엄마들의 세계, 즉 그들의 관계에 대해 소개하고, 내 아이와 나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읽으면서 공감가는 부분도 있었고, 또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는 부분도 있었다. 세상의 모든 관계가 내 마음과 내 기대 같으면 좋겠지만 어쩌면 그것 또한 욕심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와 맞지 않은 인연을 이어가려고 애쓰는 시간이 아이와 스스로에게 그리 좋은 시간이 아니며 누군가를 힐난하고, 원망하며 보내는 시간 또한 좋지 않다는 저자의 말이 와닿는다. 나는 아이 친구의 엄마보다는 아이를 빼고 만나는 관계를 선호하는데, 어떤 관계든 적당한 거리두기와 예의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나이를 먹을수록 인연을 만들어가는 것이 쉽진 않지만 모든 나의 순간을 응원해주는 이들이 곁에 있어서 호기롭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조금 더 단단해짐을 느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