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넛지 경제학 -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한 37가지 비밀
히라노 아쓰시 칼 지음, 임해성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3년 8월
평점 :

책 표지 속에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한 37가지 비밀'이라는 글귀에 시선이 갔다. '넛지 경제학'이라는 단어도 생소해서 궁금했는데, 행동경제학에 관해 다룬 책이라고 하니 더욱 읽어보고 싶었다. <넛지 경제학>은 온통 낯설고, 모르는 것 투성이라서 호기심이 생겼던 책인데 읽다보니 금세 흥미로워졌다. 책은 1장 행동경제학이란 무엇인가, 2장 비즈니스와 행동경제학, 3장 인간관계와 행동경제학, 4장 금융생활과 행동경제학, 5장 일상생활과 행동경제학 등 총5장으로 구성되어있다. 행동 경제학에서 주목하는 인간의 판단에 관한 습관이나 성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귀여운 삽화와 예는 이해를 돕는다.
전통경제학에서 가정하는 인간은 항상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자제심이 강하며 이기적 존재다. 또 어느 정도는 이타적 행동도 하는데, 행동경제학에서는 누구든지 합리성이나 자제심 그리고 이기심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참, 인정하고 싶지 않으나 행동경제학에서 말하는 인간은 어찌 그리 내 모습을 닮았는지... 또 표지 속 넛지란 말이 궁금했는데, 넛지는 상대방에게 신호를 주기 위해 팔꿈치로 가볍게 찌르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넛지이론은 상대방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자신이 목적으로 삼은 행동을 상대방이 실행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정리한 것이다. '넛지'라는 말을 이해하고 나니 넛지 이론을 만난 경제학에 관한 내용이라는 것도 대략적으로 짐작이 간다.
<넛지경제학>은 평소 생각해보지 않았던 인간의 행동, 특성, 심리에 관해 고민해볼 수 있었으며 경제학 자체에 대한 흥미나 관심도가 적은 편인데 읽다보니 재미있고,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동안 책을 고를 때에도 경제학 관련 이야기들은 제껴두기에 바빴는데, 이참에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모로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인 듯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