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에 관하여
정보라 지음 / 다산책방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통에 관하여>는 책의 띠지 속 "부커상 최종 후보"라는 글귀에 호기심이 생겼던 책이다. 부커상은 영국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문학상으로 노벨문학상, 공쿠르문학상과 함께 세계 3대 문학상 하나로 유명하다. 1969년 영국의 부커사가 제정했으며 작가의 국적과 상관없이 영국에서 출간된 영문 소설을 대상으로 수상작을 선정하는데, 2016년 아시아인 최초로 우리나라의 소설가 한강이 국제상을 수상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문학을 전공하면서 상을 받았거나 혹은 받을만큼 유명한 작품들은 미리 알아놓고 싶은 욕망이 있는데, <고통에 관하여>는 오랜만에 나의 앎의 욕망이 작용한 책이다.


책은 첫장부터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읽는 이로 하여금 엄청난 속도로 몰입할 수 있게끔 전개된다. 작품 속 세상은 부작용없이 고통을 없애주는 진통제 NSTRA-14R가 개발되고, 사람들은 더이상 고통을 느끼며 살아가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한 신흥 종교 교단에서는 오히려 고통을 느끼며 사는 것만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주장한 교단 내에서는 살인사건이 일어나는데, 피해자들은 교단의 지도자들로 온몸이 고문의 흔적으로 가득했고, 체내에서 다량의 약물이 검출된다. 사건을 쫓던 형사들은 진범을 밝히는 과정에서 제약회사 테러 사건의 범인으로 수감되어 있던 태를 불러들인다. 태는 같은 교단 시설에서 자란 한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형사들은 숨어있는 한을 붙잡아 유치장에 가둔다. 한은 유치장에서 시체로 발견되는데...... 이들은 둘러싼 사건의 전모와 진실은 무엇일까?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유명 OTT의 드라마로 제작되면 상당히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고통이 없는 세상은 따스하기만 할까? 소설에서 던지는 의문은 묵직하면서도 철학적인 생각거리를 던져준다. 고통 없는 세상이 마냥 편할 것 같지만 한편으론 고통과 결핍에서 벗어나기 위한 인류의 지속적인 노력이 결국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주된 이유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