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독서평설 2023.8 독서평설 2023년 8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3년 8월
평점 :
품절




수능 언어영역 비문학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유익한 책 중 하나로, 독서평설을 읽으면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적지 않게 들어온 터라 어떤 책일지 호기심과 궁금증이 생겼다.

잡지 형태의 독서 평설은 인터뷰, 논쟁, 입시, 소비, 과학 등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여러 사람들의 글을 싣고 있다. 시대에 걸맞는 제재와 주제로 어떤 한 분야 전문가들의 가치관과 생각을 알 수 있어서 중,고등학생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어영역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단순 독해력 이상의 소양이 요구되는데, 창의적이면서도 융합적인 사고를 통해 정확한 지문 분석과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내줄 알아야 한다. 그런 면에서 풍부한 배경지식과 경험은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데, 독서 평설은 청소년들이 여러가지 지식을 쌓는데 꽤나 적합한 조건을 가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이야기들 중에서 대학과 전공학과를 소개하는 '우리 학교로 놀러 와' 코너가 기억에 남는다. 중, 고등학교와 대학은 전공 선택 여부에 있어서 큰 차이를 가지고 있고 대학에 존재하는 여러 학과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입장에서는 어렵고, 막연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고교 독서평설>에서는 대학과 전공을 인터뷰 형식으로 상세히 소개한다. 입시와 관련된 일을 하고있는 나는 해마다 학생들에게 꿈을 묻고, 진로에 관해 조언한다. 문과이기에 관련 학과가 아닌 경우에 전공 공부는 무엇을 배우는지 조차도 정확히 알기 어려웠는데 책을 통해 쉽고 명확하게 알 수 있어 학과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기도 한다.

<고교 독서평설 2023.8>에서는 중앙대 공간연출전공이 어떤 학과인지 소개하고, 설명한다. 연극, 뮤지컬, 영화 등의 배경으로 쓰이는 무대와 장면을 연출하는 일을 배우고 실습하는 곳이라고 하는데, 어떤 것을 배우는지도 알 수 있어 미래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무척 유용한 정보인 듯하다. 지금의 입시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여러 대학이나 학과의 정보도 꼼꼼하게 체크하고 알고 있어야 유리하다. 아이가 중학생부터 독서평설을 꾸준히 읽으며 정확하고, 세세한 정보도 얻고, 나아가 읽기 연습을 통해 문해력이나 사고력도 키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