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홈스쿨링하는 엄마로 살기로 했다 - 배움의 본질적 의미를 찾아가는 여행
이자경 지음 / 담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홈스쿨러가 되기 위한 과정과 그 때의 심정, 아이들과 함께 배우며 자라는 한 가족의 성장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나도 첫째 아이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킬 무렵 홈스쿨링에 관한 고민을 했던 것 같다. 지인의 아이가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서 문제아로 낙인 찍혔고, 다니던 학교를 관둔채 심하게 방황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시골에 있는 어느 대안학교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고,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다. 혹여나 내 아이가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면 어떤 결정을 해야할지에 관한 생각까지 들면서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였고, 걱정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커져갔다. 그 때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남편과 나는 아이들이 우리 품을 떠나기 전에 자신의 고유한 특성과 재능을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아이들이 몰입하며 노는 중에 자신이 원하는 것,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리라 믿기로 했다. 우리가 할 일은 아이가 독립적으로 놀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고, 친구들과 어울려 관찰하고 탐구하며 몰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며 기다리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p.58 중에서.


아이들은 저마다의 개성이나 기질이 다르고, 생각하는 것도 다르다. 어떤 아이들은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정해진 커리큘럼으로 만족스러운 교육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며 또 다른 아이들은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거나 다른 교육을 받고 싶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는 아이 셋을 자신의 신념과 의지대로 교육하고, 키워나간다. 삶에는 다양한 형태의 모습이 존재하고, 공존하듯 저자의 이야기 또한 정답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이루어 나가는 모습은 멋지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아이의 행복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