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많은 어른들을 위한 화학 이야기 - 엄마 과학자 윤정인의 생활 밀착 화학 탐구서
윤정인 지음 / 푸른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윤정인

화학자. 칼럼니스트. ㈜리윤바이오 공동대표로, 난치성 피부질환 환자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표적 아토피 치료제와 화장품을 연구 ·개발 중이다. 현재 대전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과학기술인네트워크ESC 이사를 겸하고 있다.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 창립멤버다. 박사 과정 중 경험한 결혼과 출산, 육아 이야기 ‘엄마 과학자 생존기’를 브런치에 연재중이다.

약을 비롯해 화장품, 치약, 장난감, 물티슈, 세제, 프라이팬, 샴푸 등 우리 주변에는 화학제품으로 이루어진 생활 용품들이 무수히 많다. 사람들은 화학 제품을 쓰고 있으면서도 두려워하거나 불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화학자인 작가는 화학이 무섭고 피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원리를 알고 있으면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걱정 많은 어른들을 위한 화학이야기>는 화학물질과 제품이 만들어지는 원리부터 유해성에 대한 개념, 화학제품을 더 안심하고 쓰는 방법까지 두루 다루었다. 나는 어릴 때, 지독하게 아토피를 앓았지만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서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며 살아왔던 것 같다. 하지만 엄마가 되면서 조금씩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아이들이 나를 닮아 민감한 피부로 태어나면 어쩌지? 어른들이 사용하는 세제가 연약한 아이 피부에는 해로울 수 있다는데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하지? 연고에도 방부제를 쓴다는데 괜찮은걸까? 항생제를 계속 사용하면 내성이 생긴다는데 이렇게 자주 먹어도 되는걸까? 하루하루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횟수가 늘어만 간다.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용으로 인해 수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거나 평생을 호흡기에 의존해서 살게 되었고,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맞았던 백신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겪게된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일들을 전해 듣고, 알게 되면서 나또한 제품이나 백신에 대한 믿음이 온전치 못하게 된 것 같다. <걱정 많은 어른들을 위한 화학 이야기>를 읽고 있으니 평소 궁금했던 제품에 대해 명쾌한 답을 얻기도 했고, 또 공부하고, 알고 사용하면 막연한 두려움이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