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날들을 위한 안내서
요아브 블룸 지음, 강동혁 옮김 / 푸른숲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요아브 블룸

굿리즈 작가 평점 4.5점에 이르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1978년 이스라엘에서 태어났다. 출간과 동시에 5만 부 이상 판매된 데뷔작 《우연 제작자들》을 시작으로 펴낸 모든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었다.《다가올 날들을 위한 안내서》는 독창적이고 지적인 플롯 속에 사랑과 인생에 깃든 철학적 의미를 김이 있게 담아 낼 줄 아는 작가라는 평을 듣는 요아브 블룸의 두 번째 소설이다. 그는 판타지 소설을 읽거나 씀으로써 현실로부터 도피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는다고 믿는다.

 

 

"소설과 위스키로 빚은 미스터리 판타지"
 

어느날 문득 책이 내게 말을 걸어온다면? 설정부터 독특했던 <다가올 날들을 위한 안내서>. 소설은 주인공인 벤의 이야기로부터 시작된다. 벤에게 말을 걸어오는 존재가 있다. 다름 아닌 책인데, 책은 벤이 '하임 울프'의 유산으로 받은 위스키병에 관해서도 알고 있다. 게다가 이 위스키병을 노리고 이는 자가 있으며 그가 곧 찾아올 것이니 창밖으로 나가 탈출하라는 조언까지한다. 위스키의 정체가 뭐길래 벤이 쫓기게 되는걸까? 이야기는 위스키 두 병과 나만을 위해 쓰여졌다는 책 한권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위스키는 평범한 술이 아니었다. 울프가 죽으면서 벤에게 남긴 두 병의 위스키는 울프의 경험이 담긴 술이었는데, 이 술을 마시면 울프의 경험을 고스란히 전달받을 수 있게 된다. 위스키에 담겨 있는 울프의 경험은 어떤 것이었을까?

 

사실, 내겐 몰입이 어려웠던 책 중의 하나이다. 유산으로 위스키병을 준다는 것도 희안했고, 또 이 병을 차지하기 위해 적들이 벤을 쫓는 설정도 공감이 되지 않았다. 나의 삶 속에서 '위스키'라는 단어는 그 자체만으로 낯설고 이질적인 탓도 있는 것 같다. 소설의 도입부에선 책장을 꾸역꾸역 넘겼지만 읽다보니 앞에서 품었던 의구심이 조금씩 해결되기 시작했고, 이후부터는 자연스럽게 책에 빠져들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 장을 넘길 때, 비로소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오스나트는 조용히 말했다. “우리가 울프의 뜻을 정말로 알아들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사람들은 대부분 비교하는 데 집착하느라 자신의 인생이 작다고 느끼죠. 울프가 한 말은 다른 사람의 삶이 아니라, 자신만의 큰 인생을 살아가라는 뜻이었어요. 울프는 ‘맞춤옷처럼 거슬리는 것 없는 삶을 살라는 얘기다’라고 얘기한 적도 있어요. 높이가 높은 인생이 아니라, 깊이가 깊은 삶을 살라는 뜻이었겠죠.”

p.176 중에서.

 

 

과 위스키는 벤을 미지의 세계로 이끌고, 그를 성장하게 만든다. 평범한 삶을 살던 어느날 내게도 이런 일이 생긴다면 무척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상상을 해본다. 나만을 위해 쓰여진 책이 말을 걸어주고, 또 술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타인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니. 물론 기상천외하면서도 재미있고, 긍정적인 것만 경험하고 싶다. 판타지라는 영역에 책과 위스키라는 두 소재를 적절히 어우러지게 만든 이 이야기는 읽을수록 매력있게 다가오는 듯하다. 묘하게 독특한 판타지를 읽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