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괜찮은 죽음 - 살아 숨 쉬는 현재를 위한 생각의 전환
헨리 마시 지음, 김미선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헨리 마시

“영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신경외과 의사이자 섬세한 문필가” 그를 두고 사람들은 이런 타이틀을 붙이곤 한다. 가장 가까이에서 바라본 삶과 죽음, 그에 대한 깨달음을 써내려간 데뷔작 『참 괜찮은 죽음』 덕분이다. 이 책으로 영국의 권위 있는 문학상을 여럿 수상하며 화려하게 이름을 알렸다.

 

얼마 전, 지인이 아는 사람의 죽음에 관해 들었다. 넉넉한 환경 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던 사람이었는데 공사 현장을 지나가다가 머리 위로 떨어진 돌에 맞아 운명을 달리 했단다. 내 아이와 똑같은 나이의 아이들을 남겨놓고서. 내겐 한동안 잠을 제대로 못 이룰 만큼 충격적인 이야기였다. 죽음을 제대로 준비하고 떠나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싶지만 너무도 갑작스러운 죽음이 허망하고, 덧없어 보였고, 남겨진 남편과 아이들이 걱정되기도 했고 무엇보다 그렇게 예고없이 훌쩍 떠나야했던 이가 안타까워서 마음이 아팠다. 예전같았으면 '이런 일도 있구나.' 하고, 흘려들었을텐데 하루하루 나이를 먹다보니 남의 일 같지만은 않은 어느새 나도 그런 나이이다.

 

죽는 건 누구나 죽으니, 가능하면 그런대로 괜찮은 삶을 살다가 떠나고 싶은데. <참 괜찮은 죽음>은 어떤 이야기를 해줄지 무척 궁금했다. 책은 신경외과 의사인 저자가 자신의 수술 성공담과 실패담을 이야기하고 있다. 의사와 환자가 만날 때 서로가 느끼는 인간적 어려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 썼단다.

 

나는 암 수술과 항암 치료를 하셨던 아버지로 인해 대학병원에 오랜 기간 머무른 적이 있는데, 그 때 만났던 의사들은 유독 쌀쌀맞았다. 환자의 입장 보다는 병원의 입장을 늘 우선으로 여겼고, 희망이 보이지 않는 환자에게도 직설적으로 말했고, 차가웠다. 보호자의 입장에서 여러 번 상처를 받았는데, 나는 그 때 이후로 큰 병원에 가는 걸 선호하지 않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수술도 운이 따라야 한다는 저자의 표현을 보고는 결국 의사도 나약한 사람에 불과하지 않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술이 발전했지만 여전히 위험한 뇌 수술에서 신경외과 의사는, 적절한 판단과 결정을 내려야한다. 늘 선택의 기로에 서있는 저자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구체적인 상황을 통해서 의사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 그들을 보다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