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가 쏙쏙, 한국사 인물 2 : 조선~일제 강점기 ㅣ 초등 필수 역사 인물 시리즈
이미지 지음, 윤유리 그림, 이선희 감수 / EBS BOOKS / 2021년 12월
평점 :

저자 이미지
어린 시절 놀이터에서 뛰어놀기보다는 혼자 공상하기를 즐기고,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보다는 공책에 이야기짓기를 더 좋아했습니다. 지금은 빈둥거리며 책 읽는 시간이 가장 행복합니다. ‘MBC창작동화대상’에서 수상하며 동화를 쓰기 시작했고, ‘날개달린연필’에서 함께 기획한 《명탐정, 세계기록유산을 구하라!》로 ‘창비 좋은 어린이책’ 기획부문 대상을 받았습니다.


내년부터 역사를 배우게 될 딸 아이한테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어요. 새롭게 출간되는 학습만화 중에서 재미있을 법한 책들을 골라 아이에게 슬쩍 들이미는 편인데, 반응이 좋은 것보다 그렇지 않은 것들이 많아서 고민이 되더라고요. <역사가 쏙쏙, 한국사 인물 2>는 우리 역사 기록에서 큰 의미가 있는 사람만 모아 소개하고 있는 책이에요. 각 시대를 만들어 낸 인물들이 어떤 어려움을 만났는지 어떤 일을 해냈는지를, 이야기 들려주듯 잘 풀어낸 책이라고 해서 더욱 기대가 되었답니다.
그동안 읽었던 책들은 만화 형식이긴 했으나 사건의 나열이 우선인 것들이 많았어요. 전체적인 맥락을 모르는 상황에서 이해하기가 어려웠는지 아이는 금세 지루해하더라고요. <역사가 쏙쏙, 한국사 인물 2>에서는 조선 전기 시대의 인물, 조선 후기 시대의 인물, 대한 제국. 일제강점기시대의 인물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통시적인 관점에서 역사를 이해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라도 인물 위주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니 큰 어려움 없이 책을 읽을 수 있어요. 한국사 초보여도 부담없이 볼 수 있답니다.

책에는 주요 문화재 사진과 역사 사건을 담은 한국사 연표가 수록되어 있는데, 어느 시대를 살았던 인물인지 이야기 해줄 때 유용했어요. 익살스럽지만 재미있게 그려진 캐릭터들은 친근해서 좋았고, 눈에 쏙쏙 들어오는 유적, 유물, 지도, 사진 자료는 알짜배기 구성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렵지 않아서 아이가 재미있게 읽더라고요. 아이들의 역사적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좋은 책이네요. 또 책을 읽은 후 인물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그들이 살았던 시대를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