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초등 국어 공부법 - 상위 1% 국어 실력의 비결, 7대 3 황금 균형의 법칙
배혜림 지음 / 마더북스(마더커뮤니케이션)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저자 배혜림

19년차 중고등학교 국어 교사이다. 초등학생을 둔 엄마이자 중고등학교 교사로서 초등 학부모들에게 독서와 공부의 적정한 비율과 공부 방법에 대해 말하고자 독서와 국어 공부의 7대 3 황금 균형의 법칙을 이 책 『진짜 초등 국어 공부법』에 정리했다. 많은 경험과 성공 사례를 통해 얻은 이 초등 국어 공부법이 아이들의 독서와 국어 실력을 탄탄하게 키워줄 것이라고 믿는다.

 

 

정남매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각 과목에 대한 공부 방법은 엄마인 내게 늘 화두가 된다. 고교학점제를 비롯해 변화가 잦은 입학 정책 속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내는게 옳은걸까? 점진적으로 국, 영, 수의 비중를 줄이겠다는 방향인데, 국어전공자로서 나의 생각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글을 읽고, 이해하며 또 분석하고, 사고하는 능력은 앞으로의 사회에서도 끊임없이 요구 되어질 것이다.

 

<진짜 초등 국어법>에서는 국어 교과의 현 교육과정을 살펴보며 학년별, 영역별로 요구되는 내용과 태도에 관해 이야기한다. 독서와 국어는 엄연히 다른 영역인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것들을 함께 떠올린다. 독서는 국어 공부를 위해 기초 체력을 키우는 과정이기에 꾸준하게 해야한다.

 

독서를 많이 한다고 국어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어 교과과정을 잘 이해하고 그 플랜에 맞춘 독서를 병행한다면 독서와 국어 성적은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거두게 됩니다.

p.57 중에서.

재미있게 푹 빠져서 읽을 수 있는 책, 엄마의 간섭 없이 아이가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은 독서 분량을 7, 국어 공부를 위해서 전략적으로 읽어야 하는 책,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책의 분량은 3. 이렇게 7대 3의 황금비율로 독서를 하면 독서의 재미와 국어 성적을 둘 다 잡을 수 있습니다. 독서와 국어 공부는 항상 함께 생각해야합니다.

p. 61 중에서.

저자의 조언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건 '7대 3의 황금비율 독서'였는데, 이것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그저 재미 위주의 책만 읽힌 나의 전략에 변화가 생겼다. 사실, 정남매는 아직 초등학교 저학년이기에 전략도 중요하지만 책과 친해져야 한다는 생각이 먼저였다. 그래서 아이들이 흥미 위주의 책만 찾아 읽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는데, 앞으로는 독서에서 3정도의 비율은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책으로 읽게 해야겠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로 키우고 싶은데 또 이왕이면 좋아하는 만큼 국어 성적도 좋았으면 하는 바람이 생긴다. 이래서 '부모 욕심은 끝이 없다'라고 하나보다.

 

<진짜 초등국어 공부법>은 교사인 저자가, 현장에서 아이들을 몸소 가르치며 얻은 경험으로 출간된 책인만큼 이론에 그치지 않고, 좀 더 현실적이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영역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