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럴컴뱃 - 게임 중독과 게임의 폭력성을 둘러싼 잘못된 전쟁
패트릭 M. 마키.크리스토퍼 J. 퍼거슨 지음, 나보라 옮김, 한광희 감수 / 스타비즈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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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패트릭 M. 마키/ 크리스토퍼 J. 퍼거슨

패트릭 M. 마키

미국 빌라노바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이자 대인관계연구소 소장이다. 수년간 일반 대중과 정치인들에게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한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교육해왔다. 학부모, 교사, 교직원들이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에 대한 복잡한 연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대학과 초등학교에서 강연하는 한편, 여러 정부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폭력적 비디오 게임의 효과를 츨정하는 전문가 팀에도 참여했다.

 

크리스토퍼 J. 퍼거슨

미국 스테트슨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이자 학과장이다. 폭력적 비이오 게임의 영향에 대한 전문가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2012년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 이후 바이든 당시 부통령이 소집한 총기 규제 대책 관련 논의에 참여했으며, 2013년 총기 폭력에 있어 미디어 폭력의 역할에 대한 미국 의학연구소의 공청회에도 참여한 바 있다.

 

<모럴 컴뱃>은 미국에서 오랜 기간 게임 유해성 논란의 최전선에 섰던 두 심리학자가 우리의 흔한 우려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과 정직한 답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올해 여덟살 난 아들은 "자유시간이 주어지면 무엇을 하고 싶냐"는 질문에 한결같은 대답을 한다. "어몽어스요, 브롤스타즈 하고 싶어요." 어린 아이에게 너무 이른 미디어 노출과 게임은 아이의 성장에 유해하며 자칫 잘못하면 중독을 일으켜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부모인 나로서는 아이를 게임에 노출 시키는게 공포스럽고, 두렵기만 하다. 하지만 친구들 간에 주요 이야기 소재 중 하나인 게임을 못 하게만 하는게 능사는 아닐터. '게임'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에 빠지게 되는 소재 중 하나일 것이다. 특히 아이가 하는 게임이 폭력적이고, 소위 말하는 '죽이기 게임'이라면 더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얼마 전, 아들이 노는 모습을 유심히 지켜보는데, 계속해서 희안한 추임새와 함께 몸짓을 해보였다. 알고보니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 캐릭터 중 하나를 흉내내고 있었던 것이었고, 알수 없는 추임새는 게임 캐릭터들이 외쳐대는 의성어였다. 또 해보이던 몸짓은 적을 죽이기 위해 캐릭터가 보여주는 필살기의 모습인데, 게임을 좋아하지도, 반기지도 않는 엄마의 눈에는 그리 달갑게 여겨지지 않았다. 여느 아들들이 노는 모습이겠거니 하고 스스로에게 타일러보지만 내심 우리 아들만큼은 이런 놀이는 피해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벌써 고리타분한(?) 어른이 되어가고 있는 것인가. 이런 복잡한 심경 속에서 펼쳐든 책이 <모럴 컴뱃>이다.

 

<모럴 컴뱃 Moral Combat>이 무엇을 의미하는 단어일까 궁금했는데, 이를 직역하면 "도덕 전투"쯤 된다고 한다. 본문에서는 "사회가 현존하는 사회문제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기 위해 무고한 희생양 또는 '사회의 적'에 대한 공포를 과장해서 확대시키는 경향, 또는 태도"라고 정의한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종종 일어나는 총기 사건을 일으킨 범인들이 즐겨했던 게임과 이들의 범죄를 연관 지어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폭력적 비디오 게임과 이들 범죄의 연관성은 과학적 근거로 연결되지 않았고, 실제로 증명된 것도 없었다고 한다. 대다수의 어린 아이들이 폭력적 비디오 게임을 즐겨하지만, 폭력성은 보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폭력적 비디오 게임이 오히려 현실의 폭력성을 감소시키고, 도덕적 감수성을 고양시키는 효과가 있었던 것이다. 책은 여러 사례를 통해 이를 증명해보인다. 또 게임이 주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폭력적 게임이 폭력적 범죄의 연관성과 무관하다는 사실은 좀 놀라웠다. 당연하다고만 여겼던 이론이 과학적 근거가 없는 낭설이라니. <모럴 컴뱃>을 읽으면서 폭력적 게임이 '무조건 나쁘다'는 인식은 좀 변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지 않았던가. 뭐든 지나치면 좋지 않다는 거. 세대가 달라졌고, 아이가 원하는 일이니 게임하는 것을 지나치게 반대만 하는 것도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게임을 하면서 스스로를 통제하고, 정도를 조절하기까지는 무수한 연습이 필요할거 같다. 아직은 절제와 조절에 미숙한 아이니까... 앞으로도 얼마간은 게임과 관련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것 같지만 <모럴 컴뱃>은 그동안 가지고 있던 인식의 전환에 도움을 주는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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