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를 위로한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셀프 위로법
글서 지음 / 커리어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글서



책은 작가가 이혼을 경험하며 스스로를 

위로했던 방법을 적은 글이다. 

에피소드를 하나씩 써가면서 그녀는 자신을 

보듬기 시작했고,

어린 시절의 나와 마래의 나를

지금의 나에게로 오게 해서 그들에게

진정한 위로를 받는다. 

그렇게 그녀는 '나를 보듬는 방법'을

터득한다. 이러한 위로 방법에서

중요한 사실은 '나'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 삶의 어디쯤에서

곪고 있는 상처를 어떻게 보듬어야 하는지

그 연결고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오롯이 나뿐이기에.

작가는 책을 통해 독자가 자신의 힘든

시간을 선택하고, 그 시간으로 나를 보내

힘들게 하는 원인을 찾아 연결고리를

끊고 자신을 보듬길 바란다. 

 



"마흔인 나도 일곱살인 내 옆에 누워본다."



처음엔 책 속에 위로법이 마냥 공감이 되진

않아서 이걸로 위로가 되는걸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시점의 내가 해주는 위로라니..

하지만 생각해보면

현재의 상처가 희미해진 듯하지만 과거로 인해서

덧나는 경우가 많다. 심리학에서도 치료를 위해

과거의 기억을 들추어내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는. 

스트레스가 적지 않은 편이다. 지난 시절에

비해서 훨씬 수월해진 삶을 영위하고 있는

부분도 있지만 코로나19를 비롯,

폭염, 홍수, 기상이상...등 

온갖 바이러스와 자연재해로 인해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스트레스에 

노출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 

뉴스 시청만으로도 팍팍한 현실이지만

그럴 땐 잠시 눈을 감고.

90년대 유행가 가사를 흥얼거려본다.

이미 나는 이렇게 과거의 나에게서

위로를 받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추억 속의 티없이 맑고, 씩씩했던 내가.

무엇이든 하면 된다고 믿는 그 때의 내가.

뜻대로 되지 않는 육아와

언제 감염될지 모르는 바이러스의 공포 속에서

지쳐있는 내게 괜찮다고 말해준다.

일어나지 않는 일에 지레 겁 먹을

필요는 없다고. 아이들 또한 당장은 

엇나간 감정 속에 서로 힘든 부분이 있겠지만 

부모의 곧은 마음에 의한

서툰 방법일 뿐이었다는 걸 알게되면 

올바르게 자랄거라고.

그렇게 토닥.

토닥.

토닥.

.

.

나는 나에게 위로받는다.





누구나 마음에 꽃향기가 있다.



어떤 이의 마음에는 봄이 왔다고 아기 같은 얼굴을

내미는 샛노란 개나리가 피어있고, 어떤 이의 

마음에는 가을 바람에 흩날리는 흰색의 코스모스가,

어떤 이의 마음에는 봄바람의 짙은 향기를 가득

머금고 내리는 벚꽃이, 어떤 이의 마음에는 유치원

화단 아래 아주 조그맣게 피어 '안녕?'하고 인사하는

보라색 들꽃이 피어있다.



맡으려고 하는 사람에게만 마음의 꽃향기가 난다.

내마음은 어떤 향기가 나는지 맡을 수 있을까?

정신없이 지나가는 일상에서 감히 찾을 수 없다.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자세히 들여다봐야지만

향기를 찾을 수 있다.

p.131 본문 중에서


주황색 사루비아를 따서 뒷부분을

쪽쪽 빨아 먹으며 꿀 따먹던 그녀의 어린시절이

나의 어린시절과 겹치기도해서. 

동시대를 살고 있는 이로 그저 반갑기도 했다.



작가는 미래의 나와 만나 

그녀에게서 위로를 받기도 한다.

나는 미처 미래의 나까지 만날 생각은 

못 해봤는데... 좋은 팁을 얻은 듯하다. 

지나고 나면 괜찮아질거라는 미래의 내가

던져주는 위로 한마디.



그래, 그렇게 나를 들여다보도

사랑하며 아껴줘야지.

과거, 현재, 미래의 내가 서로를

보듬어 줄 수 있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