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개의 통장 - 평범한 사람이 목돈을 만드는 가장 빠른 시스템 ㅣ 4개의 통장 1
고경호 지음 / 다산북스 / 2009년 1월
평점 :
이제까지 재테크기본 서적을 2~3권 읽어보았지만, 그와다르게 [4개의통장]은 직접적으로 나를 위한 자산관리 강의를 해주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책이름이 [4개의통장]이고 서브카피가 '평범한 사람이 목돈을 만드는 가장 빠른 시스템'이라고 써 있길래 재테크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별로 통장 나누어 저축을 하라는 이야기를 자세히 다르고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었다. 근데 막상 읽어보니 목적별로 통장 나누는 시스템 노하우를 기본으로 그 이후의 투자방법까지 세세하게 조언해주고 있었다. 저자님의 경험에서 나온 방법들인거 같아 신뢰가 간다.
설명하기전, 이해하기 쉽게 일반생활 속에서 관련된 예시를 들어주고, 설명히 끝난 뒤엔 자신은 이렇게 이렇게 한다라고 자신이 투자, 저축하고 있는 법도 써져있다. 그동안 재테크 관련 책들을 공부하는 마음으로 밑줄까지 쳐가면서 읽어보았지만, 나같은 재테크초보자는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용어도 많았고, 또 그것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게 되어있지 않아, 읽을때마다 그 내용의 60%만 이해하고 지나갔다.
그에비해 [4개의통장]은 너무나 친절하다. 개인적으로 요즘 궁금했던 채권형, 주식형, 변액 등의 용어를 이해하기 쉬웠고, 채권형과 주식형의 투자비율이나 변액유니버셜보험, 연금보험 등 그것은 무엇인가부터 어떻게 이용하는 건가까지 알기쉽게 풀어놓았다.
[4개의통장]은 나의 자산관리 상담사 역할을 해주는 책이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재테크를 시작하는 직장인들도 이 책에 써있는 방법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무난하게 자산을 늘려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저자가 말하고 있는 주신형과 채권형의 비율을 잘 지켜가면, 지금 경제가 많이 안좋지만, 앞으로 이런 시기과 또 왔을때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책 곳곳에 펀드평가사이트, 소득공제와 관련된 납세자연맹홍페이지, 재테크정보 홈페이지를 소개해주고 있어 유익하다. 초보자들이 이 책을 한장한장 읽으면서 따라한다면 그것이 곧 목돈을 만드는 가장 빠른 시스템이라 생각된다.
'제2장 돈관리의 정석'에서는 목적별로 통장을 나누고 그곳에서 자기 씀씀이를 줄여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고, '제5장 실전투자관리'는 제2장에 나온 방법으로 돈관리를 한 후 저축할 수 있는 돈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나와있는데, 나는 [4개의통장]에서 이 제2장과 제5장이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에필로그에 '열심히 관리하는 사람은 당해낼 수 없다'라고 했다. 나는 이말이 너무나 공감가고 좋다. 이책은 천천히 부자를 향해 나아가라고 격려하는 책이다. 그래도 아직 젊다고 생각되는 20대에 이 책을 만나게 되어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