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구하겠습니다! - 1퍼센트의 희망을 찾아가는 어느 소방관의 이야기
조이상 지음 / 푸른향기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 앞에 달맞이 축제가 있었다. 달집을 태울 때, 관중을 집어삼키는 연기와 하늘을 뒤덮은 재를 보았다. 딱 이 책을 완독한 날이었다. 이 끔찍한 것들과 매일 싸우는 사람들이었다니. 담담한듯 풀어내는 에피소드에서 깊은 사명감과 인류애가 보인다. 모두가 쉽게 도움받고 도움주기 위해 반드시 널리 읽혀져야 할 책이다.


오늘도 구하겠습니다!
: 1퍼센트의 희망을 찾아가는 어느 소방관의 이야기
조이상 저 | 푸른향기


사회 시스템으로 치부되는 사람들이 있다. 그만큼 공적이며 반드시 필요한 일을 하지만, 그정도까지 감사받진 못한다. 바로 매순간 목숨을 걸고 일하는 소방관분들이다. 그들의 서비스질은 곧 나라의 선진성이며 치안의 척도가 된다. 하지만 그들 역시 우리와 같은 사람임을 잊어선 안된다.


저자는 소방관이 되기 전, LED공장에서 불을 밝히는 일을 했다. 특별한 사람만 소방관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소방관 역시 평범한 사람이자 하나의 직업이란 것에 눈길이 갔다. 평범한 사람이 위험을 무릅쓰고 시민을 돕는 것이 더 숭고하고 놀라우며 박수받을 일이기 때문이다. 태어날 때부터 당연한 영웅은 없었다. 선참으로부터 배움을 이어받아, 지겨운 훈련과 출동으로 내공을 쌓으면서도 또 시민을 위해 고민하고 발전하려는 마음가짐이 영웅을 만든다. 평범한 사람의 해내고자하는 노력이 훨씬 더 어렵고 멋져보였다. 그리고 그순간모든 소방관은 영웅이 된다.


이토록 광범위하고 모순적인 일이 다 있을까. 사람의 출생을 맞이하기도 하고 죽음을 배웅하기도 한다. 일생의 모든 순간에 소방관이 함께인 것이다. 또, 매번 인간의 처절한 밑바닥을 마주하는 그들의 일은 오히려 한없이 고귀하다. 더러운 진흙에서 피어나는 연꽃이랄까. 위급한 순간에 가장 빛이 나는 아이러니함을 가졌다. 첫 페이지 사진 속 무지개가 또 떠오른다. 폐허가 된 공간에서도 그들의 물줄기는 무지개와 같은 희망이었다. 그리고 저자는 진흙에서도 변치 않을 자신만의 가르침을 얻었다. 어떤 출동의 고난도 그를 꺾을 순 없었다. 그만의 다짐과 결연함으로 숭고한 일이 계속 되었고, 책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소방관이 지닌 사명은 널리 퍼져야 한다. 널리 퍼져서 그 일은 분명히 존중받아야 한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지만, 소방관의 일은 가장 귀한 것은 분명하다. 그 어떤 일도 생명의 가치를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생면부지인 남을 위해 이토록 애쓰는 소방관분들께 감사함을 전한다. 이순간에도 어딘가에선 끈끈한 두손이 서로를 맞잡고 있을 것이다. 주저없이 손을 내어주는 일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깨달아야 한다. 책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소중함은 소방관의 업무, 그 이상의 인류애였다.


<본 포스팅은 푸른향기 서포터즈로서 책을 지원받아,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로 직접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