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다른 아이, 문 라임 그림 동화 34
아녜스 드 레스트라드 지음, 스테판 키엘 그림, 이세진 옮김 / 라임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은 몸에 치렁치렁 노란 끈을 두르고 있어요.
이것이 정확히 무얼 뜻하는지는 짐작하기 어렵지만
확실한건, 남들과는 다르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문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요.
하지만 숲에서 만난 새와 고양이를 보니
단순히 눈에 보이는 노란 끈 때문에 오해를 받고
괴롭힘 아닌 괴롭힘도 받는 것 같아요.

쓸모가 없는 끈이라고 생각이 들즈음,
문은 자신의 노란 끈으로 친구를 도와주게 되어요.
문만이 할 수 있는 것이었어요.

문의 좋은 점을 알아챈 친구들은
이제 문을 피하지 않게 됩니다.
문도 이전보다 훨씬 편해보여요.


책 소개를 읽어보니
사실 문은 자폐 증상을 지닌 아이었어요.
유독 몰두하는 손동작, 고집하는 색상,
변화하는 주변에 대한 예민함이
문의 모습에서 모두 드러나있네요.

흑백인 세상에서 문의 끈만 노란 색으로 나오는 것도
문이 좋아하는 색상인걸 보여줌과 동시에
문은 “특별한 아이”임을 보여주어요.


“사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끈이 있다.”

남들과 아주 똑같은 사람이 있나요?
모난 부분도, 잘난 부분도
나를 특정하는 나만의 것이에요.

문처럼 이를 적절하게 발현하면
얼마든지 타인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단 걸 깨달았어요.

자녀에게 “다름”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
알려줄 수 있는 의미있는 책인 것 같아요.

친구의 “다름”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나의 “다름”도 받아들이고 조절할 수 있는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다른 것”은 성가실 수도 있지만 특별할 수도 있죠.
각자가 가진 다름이 개성이 될 수 있도록,
그 소중함을 깨닫게 해줄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