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세 성장 발달에 맞추는 놀이 육아 - 감각통합·언어·심리 영역에 꼭 필요한 전문가 추천 놀이법
김원철 외 지음, 전선진 그림 / 마음책방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육아와 엄마표 영어를 지향한다면
더욱 빼놓을 수 없는 놀이육아라서 관심이 많았어요.

“아이는 놀이를 하면서 성장한다.”

-. 외부의 자극은 오감각을 키우고
-. 타인과의 상호작용은 정서와 사회성 발달을 기해요
-. 놀이하면서 신체를 움직이는 것이 근육 발달에 도움주는 것은 말할 것도 없죠



<0~5세 성장 발달에 맞추는 놀이 육아>

세 분야의 전문가들이 놀이육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월령별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한 책이에요

제가 느낀 책의 특정점은
언어 / 신체 / 심리 파트별로 놀이를 설명한 점이었어요

/ 언어
부모의 적절한 반응으로 아이의 언어 이해력을 높이고
아이의 표현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

/ 감각통합
신체의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에 집중

/ 심리
부모와 올바르고 건강한 애착을 형성하고
안정된 정서, 사회성을 기르는 것이 목표


이 파트가 중요한 이유는
어떤 부분에 포인트를 두고 놀이해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에요

EX) 언어: 아이는 놀이하면서 ‘요구하기, 대답하기, 제안하기, 수용하기‘ 등 화용언어가 발달합니다.
->“화용언어를 이끌어내는 것에 중점을 두고 놀이를 해야겠구나”

이렇게요!

단순히 놀이를 따라하면서 막연히 “좋겠지” 생각하는 것보다
놀이의 긍정적 영향, 목표, 팁까지 읽으니
확신을 가지고 더 적극적으로 놀이에 임할 수 있었어요ㅎㅎ

또, 엄마마다 키우고 싶은 내 아이의 발달 부문이 다른데,
뭉뚱그리지 않은 설명 덕분에 필요한 놀이를 찾기 수월했구요
세분화되어 더 전문적인 설명은 놀이에 신뢰를 더했어요:)

같은 월령이지만 발달이 빠르거나 늦은 아기들을 위해
“놀이 확장하기”나 “놀이 도와주기” 파트를 통해
발달에 맞춰 변형된 놀이도 나와있어요
한 가지 놀이를 단계별로 3번 즐길 수 있는 거죠
그러면서 부모는 아이의 성장을 체감하고
아이는 부담없는 놀이로 흥미를 높이니
실용적인 놀이법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같은 놀이더라도
>>왜 해야 하는지 (어떤 발달을 어떻게 돕는지)<<
아는 것이 놀이 퀄리티를 크게 높여요
재활사 및 치료사, 상담사 등 전문가가 직접 알려주는 놀이법을
집에서 아이와 즐기니 편한 것은 둘째,
아이의 발달을 돕고 있다는 생각에 제 마음부터도 가볍네요^^

<0~5세 성장 발달에 맞추는 놀이 육아> 책과 함께
현명하고 행복한 놀이육아하시길 추천드려요:)


<서평이벤트를 통한 제공도서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