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쑥쑥 자라나는 그림책 육아
이미래 지음 / 이담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때 ”왜 책육아를 하는걸까“에 대한 질문의 답을 구했던 적이 있다.
치우침없는 다영역의 학습효과 및 조기교육에 매몰된채,
“어떤” 책을 “언제” 읽어줘야 하는지에 대해서만 정보를 구하던 때다.

그리고 한 발자국 물러났지만, 사실상 본질에 가까웠던 책육이에 대한 목적은
”아이와의 행복한 시간“이었다.
그리고 책 읽는 시간이 행복하기 위해선
아이의 말을 “잘“ 들어주고 ”잘“ 대화하는 스킬이 필요하다.


여기서부터 <말이 쑥쑥 자라나는 그림책육아> 책이 시작된다.
이제는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 내 아이는 지금 어떤 발달 과정에 와있나
?. 아이 발화에 대한 나의 적절한 반응은 무엇인가
?. 책을 통해 어떤 표현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

-. 책육아를 한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중요 가이드라인을 요목조목 알 수 있다.

-. 여기에 “언제”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까지 따로 알아볼 필요없이 책에 정리되어 있었다

-. 실제로 아이와의 대화를 그대로 옮긴 듯한 사례가 있어
가이드를 이해하기 쉬웠고 아이와의 대화도 가상연습할 수 있었다.

-. 월령별로 달라지는 상호작용의 방법과 추천도서 목록을 보고는
적어도 써니의 학령기까지 책을 소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같은 책을 보더라도 아이와 어떤 대화를 나누었는가에 따라
책이 남기는 여운부터 아이가 겪는 언어 자극은 천차만별이다.
그렇기에 그림책 육아에는 가이드라인이 분명히 필요하다.

<말이 쑥쑥 자라나는 그림책육아> 책은 기대 이상으로 많은 내용이 담긴 책이었고
그 모두가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의 마음“을 담아 책육아(상호작용)하기 좋은 내용이었다.

이 책을 통해 모든 가정의 책육아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피어나길 진심으로 바란다.


<이담북스 출판사의 제공도서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