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말하기 연습 (20만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화내지 않고 상처 주지 않고 진심을 전하는
박재연 지음 / 한빛라이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의 힘은 무섭다.
특히나 아기가 세상의 전부인줄로만 아는 엄마의 말은 더더욱 그렇다.

책에 나온 사례 속 엄마들의 말은
성인인 내가 들어도 숨막히거나 날카로웠다.
작가는 부모의 잘못된 말을 짚어내면서도
왜 그런 말을 하게 되었는지 설명하고 인정하고 있다.
더 나아가 아이를 돌보기 이전에
부모의 마음을 먼저 돌보길 바라고
원하던 욕구가 무엇인지 정확히 구분하길 가르친다.
육아를 하면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들의 원인을
부모에게서 찾는 것이다.

감정은 욕구가 충족되었는지 아닌지에 대한 '알람' 같은 것이라고 한다.
불쾌한 감정이 들면 감정과 나를 동일시할 것이 아니라,
현재 나의 어떤 욕구가 만족스럽지 않은지 헤아린 다음
아이에게 '설명' 후 강요가 아닌 '부탁'을 하면 된다.
혹은 의사를 묻고 수용과 공감을 하면 된다.
우리에겐 아이와의 관계 정도에 도움이 되겠지만,
아이에겐 아이의 성격형성과 가치관, 미래에까지 도움이 되는 중요한 대화법이었다.


프롤로그만 읽고도
진심으로 아이와 함께 행복하길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그리고 소주제마다 갖가지 고민 상황에 알맞은 자세한 사례가 나와있어
감정이입이 잘 되어 집중하기 쉬웠다.
상황마다 관점을 바꾸어서 엄마(아빠)가 진심으로 원하는 욕구는 무엇인지,
걱정하고 보살펴야 할 아이의 감정이 무엇인지 나와있어
내 마음도 정리하고 아이의 행동과 마음까지 이해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책을 읽을수록
아이가 얼마나 사랑스럽고 포용만 해야하는 존재인지,
지금 이 순간이 기적이며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 상기되어 좋았다.
해맑게 웃는 내 아이 얼굴이 계속 떠올라
마음 속 감사와 기쁨이 차오르고
또다시 밝을 내일의 에너지가 느껴졌다.

사랑만 받아도 부족한 내 보물, 내 우주, 내 사랑에게
더 깊은 공감과 신뢰를 주기 위해
나 또한 내 욕구와 감정표현을 더 성숙히 해야겠다고
다짐, 또 다짐한 소중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