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 상점의 비밀 일공일삼 81
이서연 지음, 서한얼 그림 / 비룡소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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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노래가 있었다.

 

세상은 요지경 요지경 속이다.

잘난 사람은 잘난 대로 살고

못난 사람은 못난 대로 산~다.

야이 야이 야들아 내 말 좀 들어라

여기도 짜가 저기도 짜가 짜가가 판 친~다.

 

코믹한 여인이 부른 이 노래가 잠깐 유행했었지, 아마.

『오아시스 상점의 비밀』책장을 덮고 나자 뜬금없이 이 노래가 생각났다.

저 노래가사처럼 잘난 사람은 잘난 대로 살고, 못난 사람은 못난 대로 살면 그만이지 싶어서였나?

 

며칠전 잠깐 아침방송을 봤더니 초등생 책가방 하나에 백만원 단위가 넘는 가방이 있다.

십만원 단위의 책가방 가격도 이해가 안되는데, 이백만원이 넘는 책가방이라니.

그런데 이런 가방이 버젓이 팔리고 그것도 잘~ 팔린댄다.

엄마들이 자기 자식 기죽이기 싫어서 이기도 하고 실제 인터뷰하는 학생을 보니 선생님들이 비싼 가방 들고 다니는 애들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고 한다.

엄마가 보기엔 아무것도 아닌 선생님의 사소한 심부름 하나에도 아이들은 기분 좋아한다.

그게 뭐라고.

 

인정받고 싶어하는 아이들, 하지만 학교에선 경쟁상대가 너무 많고 집에선 엄마의 눈높이가 너무 높아 어디에서고 인정받기가 쉽지 않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그림자를 오려 준 거였다.

더 잘하고, 칭찬 받고, 주목 받고 싶어서 (p113)

 

이 책,『오아시스 상점의 비밀』은  남들보다 더 잘하고 주목받고 싶어하는 아이들의 심리를 섬세하게 잡아내고 있다.

 

두 명의 솝이. 거울 속 솝이와 거울 밖 솝이.

거울 밖 솝이는 발렐를 좋아하고 잘하는 평범한 소녀다.

다른 건 몰라도 발레만은 잘한다고 자부했던 솝이지만 발레단에서도 최고는 아니다.

공부를 비롯해 못하는게 없는 채원이에게 밀리고 만다.

솝이는 이번 「호두까기 인형」공연에서 주인공 클라라가 되고 싶어한다.

어느 날, 집으로 가는 길에 「오아시스」란 이름의 발레용품점 앞에 걸린 발레복을 보고 몹시 탐을 낸다. 가게에 들어가 주인인 호호백발 할머니와 거래를 해서 - 돈 대신 땀에 절은 연습복을 주는 댓가로 - 그 발레복을 손에 넣게 된다. 새 발레복을 가지고 연습실에 들른 솝이는 채원이가 고집하던 일곱번째 거울 앞에 서게 되는데....

거울 속 또 다른 솝이가 말을 걸어 온다.

네가 원하는 완벽한 솝이가 되어 줄 테니 거울 밖의 너와 거울 속 나의 공간을 바꾸자고.

완벽한 그랑 주떼를 완성해 「호두까기 인형」의 주인공이 되고 싶었던 거울 밖 솝이는 거울 안 솝이에게 그림자를 오려 주고 거울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위치가 바뀐 두 솝이. 누가 진짜 솝이일까?

거울 속으로 들어간  솝이는 그 곳에서 거울 속 채원이를 만나게 된다.

어떻게 하든 다시 거울 밖으로 나가려는 솝이에게 채원은 말한다.

뭐 하러 나가려고? 엄마 눈치 볼 필요도 없고, 여기가 훨씬 좋은데. (p102)

난 싫어, 거울 밖으로 나가면 뭐해. 거기야 말로 지겨운 곳이야. 아무리 잘해도 계속 더 잘하라고 하잖아. 계속 잘하려면 쉴 수가 없어. 다그치는 것도 무섭고. (p196)

 

뜨끔, 찔린다.

 

거울 속 세상에서 점점 자아를 잃어가고 있는 채원이와 뭐든 잘하는 아이를 두려워하지 않게 된 솝이는  결국 거울을 깨고 세상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래, 잘났으면 잘난 대로 못났으면 못난 대로 진짜가 되어 자신을 인정하고 살아야 한다.

남들 눈에 비친 내가 아니라 진정한 자신의 모습으로.

잘났다고 잘난체 하지 말고 못났다고 자포자기 하진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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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더랜드 대모험 - 2012 제6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69
이진 지음 / 비룡소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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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년생. 교복 자율화를 할 고등학교 시절, 태어난 작가.

머리 벗겨진 대통령이 등장하고 최루가스가 묘사 되어 있고 주인공의 궁핍한 생활이 그려져 있는 이 책을 읽는 내내 이런 시대상과 상황들이 내용과 섞이지 못하고 물 위에 둥둥 떠 있는 기름처럼 느껴졌던 이유가 뭘까?  

갖은 나물을 넣고 비빔밥을 버무렸는데 막상 밥을 뜨고 보니 군데군데 흰쌀밥이 나물과 어울리지 못하고 뭉쳐져 있는 것 같은..... 느낌.

'꿈과 환상의 나라, 원더랜드'로 갈 길이 바빠 승협 친구들과의 관계 묘사도 맥이 없다.

부반장이 <보물왕국> 7월호를 승협에게 빌려 주는 장면을 끝으로 뚝 단절되어 버린다.

아~ 놔... 이런 자잘한 장면 하나가 계속 마음에 얹혀 걸러지질 않는다.

 

지지리도 가난한 승협네.

이 회사 저 회사를 전전하며 겨우겨우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아빠, 엄마와 선천성 심장병 환자인 여동생, 공부와는 담쌓은 승협이 결코 단란하달 수는 없는 가정을 이루는 구성원이다.

이들은 단칸방들이 다닥다닥 숨 쉴 틈도 없이 벌집같은 형새로 붙어 있는 동네에 살고 있다.

승협은 어느 날 , 흙먼지 날리는 운동장에 떨어진 신문에서 동양 최고 테마파크 <원더랜드> 완공 초읽기 란 광고를 보게 된다. 궁핍한 승협이가 가고 싶다고 맘만 먹으면 갈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지금의 우리도 그 곳에 가족단위로 자유이용권을 이용해서 가자면 꽤 큰 돈이 들어간다.

큰 맘 먹고 가도 놀이기구 하나 탈려면 1시간 넘게 긴 줄의 행렬에 서서 기다리고 있어야 한다.

애들이 아니라면 두번 다시 가고 싶지 않은 그런 곳.

하지만 아이들에겐 줄을 서서 기다릴지언정 가도 또 가고 싶은 곳이다.

어떡하든 원더랜드에 가고 싶은 승협에게 길이 보인다.

월간 보물왕국 창간 10주년 기념 특별 프레젠트 - 전국의 중학생 애독자 35명을 모험과 꿈의 나라 '원더랜드'에 초대합니다. 는 응모권을 보게 된다. 부반장네 집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만 집으로 놀러와 달라는 부반장의 제의를 받아 들이고 <보물왕국> 7월호를 빌려온다. <보물왕국>의 원더랜드 응모권에 엄마의 우표를 한 장 훔쳐 응모를 하는데, 행운의 사나이 승협이 당첨된다. 같이 가고 싶단 동생을 뒤로 하고 원더랜드에 가게 된 승협은 그 곳에서 서바이벌 게임을 하게 되고 최종 우승자가 된다.

 

시대적 배경인 80년대를 승협과 비슷한 나이로 보냈던 나.

원더랜드란 장소가 지금의 롯데**인듯 한데 그게 그 시절에 세워졌었나?

근데 난 승협이 처럼 가고 싶어 안달난 기억이 없다.

지방에 살아서였는지, 성격탓인지.

우리 아들들은 가족들과 혹은 학교 체험학습으로  **랜드란 곳엘 여기 저기 가 본 적이 있음에도 또 가자고 졸라댄다. 줄 서는 일이 고역인 나와는 다르게 아이들은 그런 고단함쯤은 기꺼이 수용할 정도로 그 곳이 즐거운 세상이다. 꿈과 환상의 나라까진 아니어도 에너지를 신나게 뿜어낼 장소임에는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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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블로와 두 할아버지 동화는 내 친구 70
해리 벤 지음, 이유림 옮김, 멜 실버먼 그림 / 논장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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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외딴 산골, 세상 물정 모르고 살아가는 가족이 있다.

아빠 펠리페, 엄마 마리아, 동생 호세피나 그리고 파블로.

이들은 도시의 문명과는 담을 쌓고 사는 사람들이라 글을 읽을 줄 아는 사람들이 없다.

가난하지만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어느 날 가난뱅이 친척 실반 할아버지가 편지 한 통을 들고 나타난다. 하지만 배움의 혜택을 받은 사람이 없어 그 편지에 쓰여진 내용을 아무도 알지 못한다. 떠벌이 실반 할아버지는 돈 많은 친척이 죽으면서 커다란 농장과 소들을 엄마에게 물려 준다는 내용이 적혀 있을거라며 우기지만 알길이 없다.  그 편지의 내용을 알기 위해 파블로가 글을 배우기로 한다. 난생 처음 도시로 향한 파블로. 그곳에서 파블로는 실반 할아버지를 미워하는 돈 프란시스코 할아버지를 만나게 된다. 돈 프란시스코는 유명한 시인이며 부유한 할아버지지만 언제나 우울한 표정을 하고 사는 고집스런 노인이다. 대척점에 서 있는 두 할아버지.

실반은 세상 어느 누구보다 가진 게 적고 때로는 아무것도 아닌 일에도 성질을 부리는 미욱하고 정직하지 못한 사람이고 돈 프란시스코는 아름다운 정원이 있는 집에 알아야 할 건 다 아는 사람이지만 언제나 우울했고 별로 친절하지 못한 분이다.

하지만 파블로는 어떤 일이 사실이었으면 좋겠다는 이유만으로 실제로 일어나길 기대하는 어리석은 실반 할아버지도 이해하고 돈 프란시스코 할아버지의 외로움과 또 다른 무언가도 이해하게 된다.

글을 배우고자 도시로 향했던 파블로는 아빠를 도와 옥수수를 심고 난 내년 봄에 다시 도시로 돌아와 글을 배우기로 약속한다.

 

파블로는 너무나 순박하면서도 현명하고 속 깊은 아이다. 

자연의 품에서 자라 그런 걸까? 

별들은 늘 그 자리에 옛 모습 그대로 환하고 고요하게 매달려 책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이야기를 시작했다. 지금은 돌아가신 피코 할아버지처럼 늙은 사람들만이 그런 이야기를 기억했다. 파블로 아빠의 아빠였던 피코 할아버지는 파블로한테 별들이 하는 이야기를 읽어 주었고, 파블로는 그 이야기들을 가슴속에 아로새겼다.  (p111)

 

까만 고무신 신고 보따리로 가방을 대신하던 시절의 그림들이 떠오른다.

책 속 풍경과 시대가 우리 부모님들이 살아 내셨던 그 고단했던 시절들을 생각나게 한다.

풍요로움 속에서 자란 요즘의 아이들이 이런 가난을 상상하고 이해하긴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책을 읽고 나면  마음에 잔잔한 여운이 감도는것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파블로의 따뜻한 마음이 남겨주고 간 여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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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의 숲 테라비시아 - 1978년 뉴베리 상 수상작
캐서린 패터슨 지음, 도나 다이아몬드 그림, 김영선 옮김 / 사파리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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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장을 읽고 책장을 덮고 난 후 한참을 이야기의 감동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했다.

그리고 붉어진 눈자위에 힘을 주며 책커버만 내려다 보고 있었다.

1978년 뉴베리상 수상작이란 명성이 아깝지 않은 작품이다.

작가 캐서린 패터슨은 친구의 죽음을 슬퍼하는 아들을 위로하기 위해 이 이야기를 썼다고 한다.

 

누구나 꿈꾸는 자기만의 공간. 어린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지켜 보면 책상이나 식탁 밑 같은 구석지고 남들 눈에 잘 띄지 않는 공간속에 숨어 노는 것을 좋아한다. 모두에게 노출되지 않은 자기만의 비밀스런 장소를 갖고 싶은 욕구가 어릴 때 부터 있는게 아닌가 싶다. 때로 삶에 지칠 땐 나 역시도 오롯이 나만 있을 수 있는 공간이 있었음 할 때가 있다. 지친 심신을 누이고 싶은 장소가.

 

평범한 시골 소년 제시, 가족의 냉대와 친구들의 멸시를 속으로만 삭이는 소심하고 내성적인 아이다.

답답하고 짜증나는 현실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죽어라 달리기를 한다.

학교 달리기 시합에서 1등을 하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인정을 받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흠뻑 땀을 쏟으며 달리기를 끝내면 묵묵히 소젖을 짠다. 제시는 그림을 잘 그린다. 하지만 남자가 그림을 잘 그리는  일이 대견스럽고 인정받는 시대가 아니다.

제시의 집 근처로 어느 날 레슬리라는 활달한 도시 소녀가 이사를 온다.

아침마다 죽어라 달리기 연습을 한 제시를 가뿐히 제압해 버리는 아이, 반 친구들의 따돌림에도 당당한 아이, 제시는 그런 레슬리에게 마음을 열게 되고 둘은 그들만의 비밀장소 '테라비시아'를 만든다.

제시와 레슬리는 '테라비시아'에서 공상의 세계로 들어가 그들만의 놀이에 취해 행복한 일상을 보낸다. 친구를 떠나 시골로 온 레슬리에겐 제시가 유일한 친구가 되어 줬고 소심한 시골뜨기 제시는 레슬리와 우정을 쌓아 가면서 조금씩 변모해 간다.

하지만 이들의 우정과 벅찬 행복은 예기치 않은 사고로 끝을 맺게 된다. 레슬리가 불의의 사고로 죽게 되면서.

 

출간된지 30년이 넘은 이야기라 현실과는 조금 다른 시대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많은 문화적, 물질적 혜택을 누리고 사는 요즘 아이들도 자기만의 비밀 공간을 바라는건 마찬가지 아닐까 싶다. 아니 오히려 절실할지도 모르겠다. 공부에 치이고 노는 시간도 친구도 관리당하는 요즘 아이들, 정작 비밀의 공간이 필요한건 지금의 대한민국 사춘기 아이들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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딩크 던컨과 미스터리 수사대 5 : 대머리 은행강도 딩크 던컨과 미스터리 수사대 5
론 로이 지음, 윤영 옮김, 존 스티븐 거니 그림 / 삼성출판사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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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딩크던컨과 미스터리 수사대』.

읽기에 부담도 없고 또래 아이들이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활약상이 아들의 구미를 당기는 책이다.

신간이 나오는 족족 구비를 하는데 총 26권의 책을 모두 손에 넣자면 꽤 시간이 걸릴듯 하다.

원서는  A 부터 Z 까지 알파벳 순서에 따라 벌어지는 미스터리를 풀어가는데 단서는 하나, 알파벳 한글자 뿐이다. 또한 책 마지막 부분엔 다음 권에서 벌어질 사건에 대한 암시가 적혀 있어 다음 편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데 번역본으론 이런 디테일한 면까진 충족시키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래도  꼬마 삼총사를 만나는 일은 즐겁다.

 

이번엔『대머리 은행강도』편이다.

그린 론 은행에 강도 사건이 발생했다. 지나가던 사람이 우연히 범인을 비디오카메로 찍었다.

이 목격자를 찾고자 딩크네 집을 방문한 탐정...... 뭔가 꾸리꾸리한 냄새가 나는게 의심스럽다. 세 꼬마 탐정에게 범인을 비디오 카메라에 담은 빨간 머리의 고등학생을 찾아 주는 댓가로 100달러씩의 포상금을 약속한다.

영리한 딩크 덕분에 목격자를 찾아 탐정에게 연락을 하지만 세 꼬마 탐정에게 위기가 닥친다.

은행 강도가 딩크네 집에 나타났다.

결말은 뻔하다는 걸 알면서도 잠시, 긴장감이 느껴진다.

범인은 어떻게 딩크가 비디오 카메라를 입수했다는걸 알았을까?

(궁금해요?  궁금하면 책을 읽어 보세요.^^)

이번 편은 이 세 친구들이 감동까지 선사한다.

은행강도를 잡은 이 세 친구들에게 은행에서 거금의 포상금을 지급했다.

이 돈을 비디오 카메라로 범인을 찍었던 형에게 대학 등록금에 보태라며 기꺼운 마음으로 준 것이다.

이 꼬맹이들의 마음 씀씀이가 얼마나 이쁘고 기특한지.....

사건을 풀어 가는 재미도 있지만 주인공들 캐릭터도 하나 같이 맘에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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