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쏘아올린 신직업 프롬프트 엔지니어
서승완.채시은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년 상반기에 관심이 높아진 최신 기술 중 하나로서 챗GPT는 그 관심이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일반인으로서 인공지능 대화형 검색엔진으로만 생각하였던 챗GPT가 전문직 수준의 자격 시험을 통과하거나 학점을 이수할 수준이며, 코딩도 하고, 그림도 그리는 등 너무나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 세계 최고의 IT기업이나 언론들이 챗GPT의 기술과 영향력에 흥분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챗GPT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잘 써야 한다고 합니다. 이 책은 이 프롬프트과 관련된 신종 직업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PT를 시작으로 생성 AI 시대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여, 새로운 직업인 프롬프트 엔지니어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저자들은 챗GPT가 공개되기 전에 하이퍼클로바와 GPT 모델에 기반한 인공지능 상담 챗봇인 ‘토씨’를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쌓게 되었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이 분야에서는 선구자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GPT를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프롬프트가 질문에 해당되는 것을 이해하실 것입니다. 같은 질문도 어떻게 프롬프트를 제시하느냐에 따라, 답변이 달라진다는 것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 좋은 프롬프트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좋은 프롬프트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바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라고 합니다. 이 분야에서는 코딩 능력보다 생성AI의 사용 경험, 논리적 및 언어적 관점에서 AI와 얼마나 잘 대화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당연히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저자는 이를 위해 다양한 해외 프롬프트 엔지니어의 사례 조사와 의견을 구하고, 커뮤니티의 자료도 참고하였다고 합니다. 많은 글쓰기와 대화 경험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AI가 세부적인 상황 묘사와 설명을 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과 요구를 분명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하거나, 다른 프롬프트 엔지니어들과 교류하는 것, 그리고, 다양한 문학, 미술 작품을 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 기술 동향 뿐만 아니라 인문학에 대한 사고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실제로 잘 만들어진 프롬프트를 분석하며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국인을 위해 한국어 프롬프트 공유 사이트인 지피테이블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무척 생소한 직업군인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해외에서는 억대의 연봉을 받고 있으며, 채용 수요도 많다고 하니, 이 직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초창기인 현 시점에 도전하는 것이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향 후 챗GPT 가 어떻게 발전하고 어떻게 활용될지 감히 예상하기 어렵지만, 이를 활용하는 분야가 증가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자율주행, 인공지능, 로봇 등으로 사라지는 직업이 점점 생겨나는 미래를 생각해 본다면,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좋은 직업군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챗GPT가 쏘아올린 신직업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참고한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됩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