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공부법 - 퇴근 후 1시간, 내일을 바꾸는 일상 공부 습관
이형재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1년 만에 행정고시를 합격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10여 개의 시험에 합격한 직장인공부법 달인이 쓴 책입니다. 저자가 경험한 다양한 깨달음과 공부 비법을 바탕으로 직장인이 적게 공부하고 빠르게 합격할 수 있는 공부법을 담은 책입니다. 먼저 서론에서 직장인의 공부는 자기계발 즉, 나에게 초점을 맞춰야 하며 외형적인 성공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나를 행복하게 하는 공부를 하라고 합니다. 또한, 조바심은 끈기를 부수는 최대 위험요소하고 하며 절대 초조해하지 말라고 합니다. 멀리 보며 느긋하게, 하지만 단호한 발걸음으로 하루 한 발짝씩 나아가라고 합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내용부터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시간이 제한적인 직장인에게 언제 어디서 공부해야 하는 지의 근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의 노하우라고 생각되는 내용으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나 습관 만드는 방법 그리고 시험에 합격하는 전략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공부를 하기 위한 직장인으로서의 여러 상황에 대한 마음 가짐에 대한 내용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우선, 직장인에게 가장 많은 시간이 확보되는 주말 공부에서는 공부와 삶의 균형을 염두에 두고 휴식과 여가생활 그리고 공부의 조화를 이루는데 중점을 두라고 합니다. 공부 사이에 휴식이 적절히 섞여 있을 때 더 효과적이라고 하며, 주중처럼은 아니지만 오전에 시간 여유를 확보해야 휴식을 하면서 공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말에 여가 활동은 주로 낮 시간대를 활용하고, 저녁 시간에도 공부시간을 배분하되 10시까지만 공부하여 회의감이 들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2일 중 하루는 야외 활동, 하루는 실내 활동을 통해 공부할 체력 관리도 하라고 합니다. 이를 위한 샘플 시간표도 제시하고 있어서 참고하여 활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실력 향상의 비밀이나 한계를 뛰어넘는 법으로서 책을 보는 눈이 달라지는 미친 듯이 반복하여 책을 보는 것, 최소한의 점수를 보장 받는 모든 문제를 풀어보는 것, 과목의 체계가 보일 정도로 목차를 완전히 암기하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들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어느 정도 해야 하며,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궁금했었기에 저자의 경험을 읽으면서 무식한 것 같지만 정통의 방법이며 효과가 확실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내용이 많은 과목에서는 목차를 통해 과목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서술식 주관식 대비에 좋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책에는 공부법 이외에도 직장인으로 일상생활을 관리하며 공부 습관을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내용은 직장인 개인별로 상황이 다른 만큼 저자의 설명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생체 주기에 맞는 생활 습관을 만들고 체력도 관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만 먹고 시간 부족을 핑계로 미루었던 계획들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용기를 내어 도전해 볼 계획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4-10 15: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