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의 비밀, 엑셀 대신 파이썬으로 업무 자동화하기 - 엑셀 반복 업무로 지친 직장인, 파이썬으로 칼퇴하자! 일잘러의 비밀
포스코인재창조원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에서 현재 가장 인기 많은 코딩 프로그램은 파이썬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업무는 물론이고, 학생들의 텍스트 코딩 입문용으로도 파이썬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코딩 프로그램을 배우는 목적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딩을 배우거나 간단한 소프트웨어를 만들면서도 이미 익숙한 엑셀 업무에서는 기존 대로 엑셀 내의 제한된 기능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업무 자동화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 주고 있기 때문에, 코딩을 공부하면서 업무의 능률도 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책은 총 아홉 개의 챕터를 파이썬 기초, 파이썬으로 엑셀하기 그리고 파이썬으로 업무 자동화하기의 세 파트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미 파이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있기 때문에 이를 업무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부분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파이썬에서 엑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내장 함수와 함께 pandas, openpyxl, xlwings 라는 세 가지 패키지가 있다고 하며, pandas openpyxl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래프 함수로 데이터 자료를 시각화 하는 부분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matplotlib 패키지의 다양한 그래프 함수를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주제 별 설명은 배우고자 하는 파이썬의 함수와 엑셀에서의 함수를 서로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있어서, 엑셀의 기능을 파이썬에서 어떻게 코딩하고 적용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설명은 물론이고 추가로 알면 도움이 되는 파이썬 활용 코딩도 실려 있어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유익했습니다. 이론적인 설명 뒤에는 실습을 통하여 단계 별로 코딩을 직접 작성해 보는 과정을 통해 코딩 작성에 익숙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부 내용에서는 추자적인 심화 내용도 제공하고 있어서, 업무에 좀 더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파이썬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미 강력한 툴이라고 생각한 엑셀 같은 업무에 활용할 생각을 못하였습니다. 실제로 너무 익숙해져 버린 엑셀 업무를 대체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엑셀 기능을 파이썬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배워 둔다면, 다른 소프트웨어 작성시, 매우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책을 통하여 파이썬의 또 다른 매력을 만날 수 있었으며, 업무 능률을 향상 시키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