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여기 물 새요! - 누수전문가 이의재의 누수원인부터 법적 분쟁까지
이의재 지음 / 창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은 다양한 형태의 건물안에서 살면서 물은 필수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물을 공급하는 배관이 설치되는데, 이런 배관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고 벽, 바닥 및 천정 속에 설치되고, 이 부분에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에 수리를 하는데 많은 고생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보수나 수리를 위한 것뿐만 아니라 누수로 인해 발생한 피해까지 고려한다면, 결코 간단한 관리 포인트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일반인이 건물을 관리하는 관점에서 누수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저자의 노하우와 함께 알려 주고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됩니다.


책은 크게 두 파트로 구분되어 있으며, 첫 파트에서 누수와 관련된 36가지의 현실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며, 두 번째 파트에서는 방수와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물을 많이 사용하는 베란다 누수를 경험한 적이 있었고, 다행히 전문가에 의해 한 번에 원인을 찾고 해결되어서, 당시에는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화장실 누수로 인해 고생한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지식을 쌓아두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건물에서 방수를 하는 곳이 화장실과 베란다 두 곳이라고 합니다. 특히, 화장실에는 변기, 샤워기, 세면기 등 여러 급수, 온수배관과 오수관과 하수관 등 배관이 많기 때문에 누수가 자주 발생하는 장소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수관 파열이나 방수막 파열로 인한 누수는 잡아 내기 힘들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일반가정에서 또 하나의 누수 문제라고 하면, 보일러과 난방 배관일 것입니다. 보일러에서 공급된 온수 때문에 관로가 팽팡과 수축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배관의 연결부위가 헐거워지면 발생하는 누수가 대부분이며, 일부는 배관 자체에서 미세한 파열로 누수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보일러에는 물탱크가 있는데, 이 부분을 확인하여 부족하면 난방수를 채워줘야 합니다. 이 곳의 물이 자주 낮아진다면, 어딘가 누수가 진행 중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보일러와 관련된 누수 관리를 위해서는 보일러와 보일러에서 연결된 분배기와 배관라인까지 함께 기본적인 사항을 알아 둔다면 관리뿐 아니라, 올바른 난방, 온수 관리를 위해서도 좋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누수가 발생하면, 당장 피해가 발생하고 불편하기 때문에 바로 전문가의 도움으로 해결하는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집안 인테리어는 셀프로 도전하거나 곁눈질로 조금 배우기도 하였지만, 누수에 대해서는 시도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 책을 통해 누수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은 물론이고 분쟁 사례까지 알게 되면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잘 대처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특히, 건물을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언제 어디서 발생할 지 모르는 누수이므로, 여유 있을 때 이 책을 미리 읽어 둔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