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오궈둥.이환환.쉬위엔중 지음, 정주은 옮김, 김정이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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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메타버스라는 말을 여기저기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미래 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이미 인터넷, 모바일 시대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가는 시대를 살면서 많은 변화가 있다는 것을 체험하였고, 이런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이 다가오는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미리 알고, 미리 준비한다면, 적응을 넘어서 이득이 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메타버스 경제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 메타버스의 대표주자인 로블록스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M세대, 게임, 경제학, 탈 중앙화의 유토피아, 2개의 초대륙 그리고 월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주식시장에서는 미국에 상장된 로블록스에 대해 자주 언급되었지만, 잘 알지 못하였습니다. 1989년에 시작된 작은 블록은 청소년들의 창의력을 더 자극하고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시작하여 2004년에 로블록스를 설립하였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인간적이면서 자기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으로서, 사라들이 상상력이나 개성으로 창조해 낸 각각의 게임을 통해 인생 경험을 나누도록 한 것이라고 합니다. ,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 경험이라는 것, 그리고 다양한 요구에 의해 빠르게 끊임없이 게임이 업그레이드되므로, 사람들이 로블록스에 열광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2천만가지 이상의 경험이 만들어졌으며, 이것들 모두가 사용자들이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과 함께, 경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만들거나 거래되는 경제 시스템도 구축되면서, 새로운 경제세상으로 떠오른 것입니다.


그리고,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현실의 자질구레한 일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병에도 걸리지 않고 영원히 죽지 않는다고 합니다. 메타버스에서의 주 활동은 경험, 창조, 교류, 교환의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곳에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요소로서 디지털 창조와 디지털 자산, 디지털 시장, 디지털 화폐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이용하여, 유저들이 현실 경제 대신에 메타버스 시장과 경제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메타버스가 AR, VR을 이용한 게임의 한 분야 정도이며, 아이템을 사고 파는 디지털 머니 정도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던 것이 부끄러웠습니다. 이 책은 가상이면서도 현실과 연결된 메타버스 시대에 필요한 정보를 담았고, 메타버스 경제를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이라면 이 책을 읽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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