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이렇게 시작하라 아마존 FBA - 노트북 하나로 전 세계인을 고객으로 만드는 셀링 노하우
강진구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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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도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이 증가하면서 산업 전반에 걸쳐 온라인 시장에서 오프라인 시장으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콘텐츠나 다양한 쇼셜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비중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을 이용한 사업은 창업비용에서 절감할 수 있으며, 시간적인 측면에서도 투잡이 가능할 뿐 아니라 전세계 고객을 상대로 판매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매력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관리해야 할 업부들이 생길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런 업무들 중 일부를 위탁으로 처리해 주는 것으로 아마존의 FBA라는 사업이 있다고 하며, 이 책을 통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인을 상대하는 아마존 플랫폼에서 창업을 한다는 것은 온라인 창업을 꿈꾸는 개인이라면 누구나 원하고 있을 것입니다. 책에서는 이런 희망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과정을 총 5파트로 구분하여 셀러 가입, 가상 계좌 개설, 셀러 센트럴, 브랜드화, 아이템 소싱, 정식주문, 상품 리스팅 및 광고에 대해 설명합니다. 마지막에는 사업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시행착오를 미리 알려 주고 있으며, 브랜드 등록과 꼭 거쳐야 할 세금문제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힘들게 생각되는 부분이 상품을 선정한 뒤에 단가 협상과 정식 주문하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처음 샘플을 요청하는 방법, 비용 청구 방식이 제조사별로 가지각색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이 부분은 책의 내용을 참고 하되, 각자의 해당 제조사에 정확한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샘플이라고 상품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도착한 상태의 포장상태부터 최우선으로 확인해 보라고 합니다. 또한, 정식 주문에도 동일한 포장상태로 하는지도 제조사에게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어서, 제품의 품질을 눈으로 확인하고 직접 만져보며 꼼꼼히 검토하라고 합니다. 이어서,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최대한 제조사에게 요청하고, 이를 받아들이는 경우에만 다음 단계를 진행하라고 합니다. 아마도 샘플을 신청하였다면, 손익계산을 끝이 났을 것입니다. 그래도, 제조사에게 다시 한 번 추가 할인 또는 무상 제공 등 적당한 선에서 협상을 요청도 해 보라고 합니다. 단가가 결정되었다면, 제품에 대한 결제 조건을 협의하고, 각 아마존 물류창고나 시기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 배송비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 정도 과정의 설명은 개인적으로 매우 취약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반인들이 개인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창고에 재고 관리, 배송은 물론이고 교환 및 환불까지 위탁 처리해 주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규모의 경제를 가지지 못하는 온라인 창업자에게는 이 부분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국내에 비하여 엄청나게 많은 전세계 고객을 확보한다는 부분도 도전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아마존 셀러에 가입하고 계좌 개설하는 시작단계에서부터 세금계산까지의 마지막 단계까지 차례로 설명하고 있어서 한국인에게 특화된 매뉴얼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마존 FBA에 도전하실 분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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