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 전형 처방전 - 두려움을 설렘으로 바꾸는
박정우 지음 / 렛츠북 / 2021년 7월
평점 :
품절


대학진학을 위한 방법은 크게 수시와 정시가 있습니다.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 정시만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전략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시를 준비하거나 정시를 준비하는 학생 중에 학생부 조건이 있는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1학년 때부터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고등학교를 시작하는 1학년때는 자신의 성적이나 능력이 수시와 정시 중 어디에 더 유리한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는 모두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하여 알고 대비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책에서는 총 네 파트로 구분하여, 대입 전형과 학생부 종합 전형의 평가 방법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학생부 항목별 관리 전략, 자기소개서 그리고 면접의 순서로 설명합니다. 마지막에는 많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해 질문과 답변의 형식으로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한 복잡한 내용을 추가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시 모집에는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위주 전형, 실기 위주 전형이 있지만, 대부분이 학생부 교과와 종합 전형으로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은 말 그대로 교과 성적이 주요 평가 항목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교과 성적 이외에 전공 적합성, 학업역량, 발전 가능성, 인성 등 다양한 역량 등의 비교과를 종합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종합 전형의 경우에는 서류평가와 면접 평가의 최소 두 단계를 통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의 비교과 영역에는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수상 경력, 독서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이 존재하지만, 입시 정책의 개편으로 현재 각 학년 별로 반영하는 항목들에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개입 별로 대입을 치루는 년도에 맞는 적용 기준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불필요한 활동에 낭비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각 대학이나 전공 별로 원하는 인재상이 있기 때문에 진로 방향을 미리 정한 다음, 처음부터 공통적인 항목 이외에 자신을 브랜딩 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는 진학 과정에 필요한 자소서 작성이나 면접에도 연결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17년간의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내용은 학생부 종합 전형 경험이 없는 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진학 준비를 위한 지도와 같았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떤 것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3년 간의 긴 시간 동안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큰 그림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부모도 잘 모르는 아이의 학업 성향이나 진로 방향을 이 번 기회에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책과 함께 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기대합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