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80
김유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융위기 이후로 우리나라도 선진국과 같은 저성장자본주의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은행 금리로 이하여, 우리나라의 기본 재테크 수단이 저축이 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부동산, 주식이나 채권, 암호화폐 등 다양한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부분은 제대로 된 금융교육을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자산 투자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극 소수에 불과합니다.


이 책은 현재와 같이 재테크가 필수인 사회에서 금융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금융지식 중 80개를 선정하여 만들어졌습니다.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융의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다양한 금융상품과 금융시장, 금융기관, 금융당국에 대한 설명을 먼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본격적인 투자를 위한 기본 지식, 투자 상품, 주식 및 ETF 투자 그리고 가상화폐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평소 파생상품이란 말을 자주 듣지만 정확한 의미를 몰랐었습니다. 금융상품 중에서 가장 늦게 출시된 상품인 만큼 가장 고도화 되었으며, 종류도 다양합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증권을 제외한 선물, 옵션 그리고 스와프가 파생상품에 해당됩니다. 이 파생상품의 기본적인 기능은 미래의 변화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손실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 투자의 목적 보다는 헤지의 목적에 더 가깝습니다. 각 파생상품의 특징이나 내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일반 투자자도 투자 가능한 파생상품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한 이야기 많이 있지만,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였기에 가장 궁금한 부분이었습니다. 가치주는 미래보다는 현재가치에 기대가 높은 주식이고, 성장주는 현재 보다 미래 성장가치에 관심이 높은 주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미래에 이익이 훨씬 많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주식의 경우에 미리 그 가치가 반영되어, 현재 이익이 더 많은 가치주 기업보다 주가가 높은 때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성장주는 실제가 아닌 기대감이라는 심리적 요소가 중요하기 때문에,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는 경우, 주가가 빠르게 하락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가치주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안정적이고 움직이고 배당 등에서도 후한 편이라고 합니다. 책에서는 대표적인 성장주인 카카오와 가치주인 KB금융의 사례를 통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80개의 질문과 답변 속에는 재테크를 제법 오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처음 알게 된 내용도 제법 있었다는데 놀랐습니다. 아직 금융 초보자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현실을 자각하게 되었으며,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금융지식을 공부할 수 있게 된 것을 다행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금융지식의 기본을 다진다면, 보다 수준 높은 금융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