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월급날, 주식을 산다! - 네이버 인기 경제 인플루언서 봉현이형 투자법
봉현이형 지음 / 진서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만 보아도, 평범한 직장인을 위한 주식 투자법을 다룬 책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전세계 주가가 대폭락과 폭등을 경험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동학개미, 서학개미라는 신조어도 탄생하였고, 역사적 전고점도 돌파하는 등 대부분의 주식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올 해 들어서는 긴 박스권 장세를 보이며, 개별 기업의 가치와 실적에 따른, 차별화 된 주가의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를 위해서 공부가 필요할 때이며, 특히, 시간의 제약이 있는 직장인을 위한 투자 방법도 필요합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평범한 직장인으로서 다양한 투자 방법과 실패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투자법에 대해 책을 통해 전하고 있습니다. 책은 두 개의 준비마당과 세 개의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준비마당에서는 직장인이 주식투자를 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과 젖의 5가지 투자원칙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내용에서는 연금주식펀드, 미국주식 그리고 한국주식으로 구분하여 투자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초우량주 투자원칙은 우량기업이 많은 미국에 60%, 저렴하게 매수 가능한 한국에 40%를 배분하고, 미국주식은 반 이상을 ETF에 투자하고, 국내주식은 시가총액 상위 20위권 대기업에만 투자합니다. 그리고, 미래 성장산업을 중심으로 하며, 현금흐름을 구축할 수 있는 배당주와 리츠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자의 초우량주 국내주식투자 원칙은 대기업이 국내의 독점적 지위로 인하여 현금흐름이 우수하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경제 위기 속에서도 버틸 수 있는 기초체력이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인재들이 많고 미래의 신사업 진출이나 업종 전환에서도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선택과 집중을 위해 소위 재벌을 국가 차원에서 이원하였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산업 구조가 되었다고 합니다. , 전 세계 기업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국내 대기업의 상위 순위의 변화는 크기 때문에 장기투자는 하지 말라고 합니다. 필요에 따라 리밸런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초보자를 위해서 이런 기업에만 분산 투자하는 TIGER TOP10 ETF 상품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월급쟁이를 위한 주식투자 방법을 정말 실속있게 알려주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복잡한 기본적분석이나 기술적분석을 공부하기 전에 꼭 필요한 투자 전략이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핵심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 마인드도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당장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덤벼들기 보다는 장기적 재테크로서 주식투자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한 전략을 먼저 짜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도 알았습니다. 지속적으로 주식투자를 고민하시는 월급쟁이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