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국어 365 - 핵심만 쏙쏙 짚어내는 1일 1페이지 365
장동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품절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학문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단기간의 집중적인 학습이나 학원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까지 성적 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비슷한 언어인 영어의 경우는 문법, 어휘 그리고 독해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성적이 오르는데, 국어의 경우는 단기간에 정복되는 과목이 아니라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 국어는 장기간에 걸쳐 꾸준한 노력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이와 함께 개념을 제대로 알고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국어의 하위 영역인 화법과 작문, 언어, 비문학에 해당되는 독서, 문학, 매체의 다섯 파트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능 뿐만 아니라 각 동 입시 및 공무원 시험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저자는 개념을 무조건 암기하지 말고, 이해한 다음에 암기하라고 합니다. 또한, 복습을 할 때도 스스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라고 합니다. 저 또한 이런 공부법을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저자의 설명처럼 국어 공부 방법과 확인하는 방법을 제대로 실천하는 학생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각 개념의 마지막에는 OX문제를 제시하여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성적 올리기가 어려운 독서 부분에서는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에 대한 내용을 골고루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학생의 성향에 따라 관심 없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자신이 관심 없는 분야의 개념 공부를 통해 편향적인 독서 습관을 바꿀 수도 있고 관심 분야를 넓힐 수 있으며 효과적인 공부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용어나 개념을 많이 이해함으로 인하여 연관된 과목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어지고 독서량과 속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책에서 설명하였듯이, 선지를 지문의 어디에서 뽑아내어 구성하는지 그리고 지문내에서 정보 간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을 연습하여 비슷한 출제 패턴에 대해서도 대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엄청난 양의 국어 개념을 하루에 한 개씩 알아 갈 수 있어서 부담 없이 국어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65개의 개념을 하루에 하나씩 공부하다 보면, 내년 이때쯤 에는 국어과목에 대하는 마음이 달라져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이 책 하나로 각 종 시험공부를 완전히 준비할 수 없지만, 국어 공부의 전반적인 기본기를 갖추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어 공부에 어려움을 겪거나 효과적인 공부를 하고 싶은 분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