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싸! 전기.전자 개념정리 - 원리부터 개념까지 “쏙쏙”
GB기획센터 엮음, 강주원 감수 / 골든벨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에 과학이나 물리 과목에 들어있는 전기, 전자 내용을 배울 때, 정말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 가정에서는 전기의 위험성 때문에 함부로 다루거나 접근하기 어렵다는 상황의 영향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기하고 재미있을 것 같은 전기, 전자 내용도 이상한 공식을 암기하고 시험을 위한 문제풀이 중심으로 공부하였기 때문에 그 개념이 오래가지 못하고, 처음 느꼈던 흥미도 사라졌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만화를 통해 전기, 전자의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으니, 다시 한 번 전기, 전자의 세계로 들어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장으로 구성되어 전기,전자,전압의 개념 등 기본 지식, 직류 전기 회로, 교류 전기 회로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만나는 전기용품의 작동 원리에 대한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물질에 열을 가하면 상태가 고체에서 액체나 기체로 바뀌게 되는데, 초고온까지 올라가는 경우에는 플라즈마라는 생태가 된다고 합니다. 플라즈마 상태란 원자나 분자가 서로 충돌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전자가 튀어나오게 되고, 전자가 없는 원자와 전자가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것을 말합니다. 플라즈마 생성의 다른 방법으로 기체 방전 방법이 있는데, 방전에 의해 기체 안을 고속으로 이동하는 전자가 원자나 분자에 부딪히면서 분자에 있던 전자를 튀어나오게 하는 원리입니다. 이 플라즈마는 마이너스 전하인 전자와 플러스 전하인 플러스 이온 수가 똑같아서 전기적으로 안정된 상태라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오로라도 프라즈마 상태인 태양풍 중에서 전자가 지구에 쏟아지면서 지구 대기의 원자와 반응하여 다양한 색으로 빛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주공간 대부분이 플라즈마 상태라는 것도 알았습니다.


최근 전기 자동차 개발로 관심이 높아진 2차전지는 전압을 가하여 전지 안에 화학 에너지를 축적하는 원리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동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납축전지와 가정에서 주로 이용하는 리튬 이온 전지가 있습니다. 또한, 니켈 카드뮴 전지도 있으며, 최근에는 자동차용 전고체 밧데리 등도 개발하는 뉴스를 본 적도 있습니다. 용량, 용도와 목적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충전지의 원리를 그림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다양한 전기기호가 정리되어 있으며, 책에서 설명한 용어의 인덱스가 실려 있어서, 사전처럼 해당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본 원리부터 개념의 모든 내용을 만화와 함께 설명되어 있어서 너무 쉽게 이해하고, 도표나 그림이 더 쉽게 기억되었습니다. 또한, 그림으로 설명한 내용을 애니메이션으로 작동원리를 더 정확히 이해하도록 알기쉬운QR이 추가로 제공되어 있습니다. 일상에서 만나는 전기, 전자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게 되었고, 과학 공부를 하는 아이에게도 개념을 확실히 잡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