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부동산세 완전정복 - 부동산 투자의 완성은 절세다!
택스워치팀 지음 / 어바웃어북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 정부는 그 어느때 보다도 개인의 신용 안정화와 함께 주택 시장 안정화를 위해 많은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규제의 허점을 요리조리 찾아 다니며, 부동산 시장은 지속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을 전망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금까지 변화된 관련 세법을 이해하는 것은 일반인들에게 더 어렵게 되어왔습니다. 이 책에서는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임대차 3법까지도 포함하여 부동산세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책은 총 일곱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동산세의 기본 상식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취득세, 보유세, 양도세, 임대소득세, 상속세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마지막에는 절세 방법도 알려 주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취득, 보유, 처분에 대한 규제가 모두 강화되면서 전문가들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부동산을 구입하는 시점부터 발생하는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에 대한 의미와 세금 계산 기준이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니,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임대차 3법으로 매매, 전월세 시장이 극심한 혼란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임대 부분에 대하여 관심이 많았습니다. 임대 소득의 가세 기준이 되는 집의 수가 월세와 전세가 다르며 기준이 되는 금액도 다르다고 합니다. 과세에 해당되는 경우도 보증금합계, 월세합계, 등록이냐 미등록이냐에 따라 임대소득세가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주택임대소득이 연간 2천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필요경비등을 고려하여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에 유리한 쪽을 선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대사업자와 관련하여 자격요건, 9가지 공적 의무 등은 물론이고 위반시에 대한 내용도 알려 주고 있습니다.


법 규정은 간단하지만, 현재 자신의 주택 보유 수, 기간, 금액, 지역 또는 이벤트가 발생한 시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자신의 부동산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모르면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지만, 알고 미리 전략적으로 대응한다면 합법적으로 절세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 시점까지의 부동산세가 정리된 가장 최신의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부동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 책을 꼭 읽고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