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 돈이 되는 공모주 투자
훈민아빠 지음 / 참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바이러스 영향으로 전세계 경제가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하여 우리나라를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들의 실적을 전망하는 주가는 올해초 폭락을 하였지만, 지금은 이전 주가를 대부분 회복하고 오히려 더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이 상장되는 일부 공모주에서는 엄청난 인기와 함께 상장 첫 날부터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일반인들에게 제대로 된 공모주 투자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얼마전 대박을 터뜨린 SK바이오팜을 중심으로 한 공모주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공모주에 대한 기본부터 공모주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알아 봅니다. 이어서, 공모주 청약할 종목을 고르는 방법을 설명하고 실전에 필요한 노하우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공모란 공개적으로 외부에서 자금을 모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 상장을 위해 불특정 다수에게 공평하게 주식을 분산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주가의 적정가를 찾게 됩니다. 공모 방법은 기존 주주의 주식을 공모 시장에 매도하는 구주 매출 보다는 새로운 자금을 조달하는 신주 매출이 공모주 투자자에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증권사에 청약 증거금을 내고 주식 배당수량만 기다리던 개미들에게 도움이 되는 용어나 내용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기관에서 투자하는 것은 기관 소유의 주식이라 생각하였고 공모주 펀드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보통 공모주 펀드는 자산의 30% 정도를 공모주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특히, 공모주는 개인보다 기관에 배정된 물량 비율이 높기 때문에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주식을 받을 수 있으며,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며, 한 번의 가입으로 여러 공모 기회에 참여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기관의 전문가가 분석을 하기 때문에 직접투자보다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공모주 우선 배정 하이일드펀드란 것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코스닥시장에 특화된 코스닥벤처펀드처럼 특정목적을 가지고 정부가 밀어주는 펀드가 있지만 대부분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점을 잘 잡으면 괜찮은 수익을 남길 수 있다는 것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공모주에 투자 방법을 재대로 이해하거나 공부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 시기에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은 매우 행운이라 생각됩니다. 공모주 투자가 너무 단순하지만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조금만 더 공부를 하여도, 더 안정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