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 1 - 1910-1915 무단통치와 함께 시작된 저항 (박시백의 일제강점기 역사만화) 35년 시리즈 1
박시백 지음 / 비아북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비아북에서 출간하고, 박시백 작가님이 일본 강제 점령기간의 역사적 이야기를 총 7권으로 완성한 시리즈 중 첫 번째 책입니다. 첫 권에서는 1910년부터 1915년 사이의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역사서적은 과거의 자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정치적인 영향이나 역사학자의 개인적인 해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저자는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요약, 배치, 정리하였고, 단행본으로 출간된 책들을 이나 역사적 자료를 참고로 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선총독부에 의한 통치가 시작되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친일들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이와 함께 기억하기 싫은 식민지의 삶도 시작됩니다. 이 시기부터 본격적이 망명가들이 생기고,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의 저항 운동이 활발해집니다. 이 시기에 세계에서는 멕시코혁명이 일어나고, 중국에서는 신해혁명이 그리고 1914년에는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였다고 합니다. 1910 8 29일 일본에게 강제로 병합되고 조선총독부가 조선 통치를 시작하게 되면서, 대한제국 황실은 이왕가로 격하되고, 창덕국 이왕 전하와 덕수궁 이태왕 전하로 호칭도 바뀌었다고 합니다. 일본은 세계 열강의 식민지 통치 방식 중에 프랑스의 동화정책을 참고하였고 헌병과 경찰의 무단통치를 실시하였습니다.



많은 내용들이 있었지만, 한국인들은 식민통치를 인정하지 않고 전국적으로 항쟁을 하였던 내용을 알게 되어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일본군의 토벌작전으로 인해 항쟁은 실패하게 되고 많은 조직이 사라졌고, 운동가들도 체포되어 버립니다. 대규모의 의병들로 전투를 하는 활동도 있었지만 소규모도 있었고, 친일 관리나 밀정들을 처단하는 활동이나 주재소 공격 등의 소규모 국내 진공 작전도 하였습니다. 이런 조직을 이끌었던 의병장들은 목숨을 다하는 날까지 기개 있는 모습을 보였기에, 식민지하의 조선인에게 감동과 그 무언가를 남겼을 것입니다. 의병활동은 거의 실패하였지만, 이런 활동은 계몽운동가들에게 상당한 각성을 안겨 주었고 독립전쟁 전략이라는 방침을 이끌어 낸 의미도 있습니다. 이 후, 남은 의병들과 국내의 운동 세력들은 비밀결사를 조직 방식으로 정하고 국외에 근거지를 마련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책의 뒤편에는 독립운동가와 일본의 피해자 그리고 친일파들을 확인할 수 있는 명부가 실려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이루지 못한 과거 청산을 위해서라도 국민 한 명 한 명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진정 나라를 사랑하는 올바른 정치인이 많이 배출되어서 친일청산을 통해 한민족의 자존심을 하루 빨리 회복해야 할 것입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