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난 양봉의 세계
프리드리히 폴 지음, 이수영 옮김, 이충훈 감수 / 돌배나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주변에는 수 많은 곤충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꿀벌 만큼 인간에게 많은 선물을 주는 곤충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꿀벌은 우리에게 꿀을 주는 것 이외에 꽃들을 수정시키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지구를 살리는 아주 중요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꿀을 좋아하지만 아직 굴을 직접 모으는 양봉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서양에서는 베란다를 이용하여 양봉을 하는 사람도 보았기 때문에 도시 양봉에 대한 관심이 평소에도 있었습니다. 이 책은 양봉을 입문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꿀벌 사회를 먼저 이해하고, 실제 양봉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꿀벌 무리를 구입하여 만들기를 시작으로 양봉 작업, 분봉, 여왕법, 먹이 주기, 꿀과 밀랍 수확, 이동 양봉, 건강을 위한 예방과 조치의 순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양봉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전문 양봉용품점에서 꿀벌을 구입하고 여러 가지 조언을 얻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대부분 개인적으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주로 봄과 여름에 한국 양봉 협회의 홈페이지의 게시판이나 인터넷 카페 및 밴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또는, 분봉한 벌떼를 포획하는 양봉가로부터 받을 수 있는 포획자로 미리 등록 활 수도 있다고 합니다. 꿀벌의 특징상  그 지역의 꿀벌을 구입해야 하고 외국에서 들여온 벌들은 피하라고 합니다.

 


많은 내용이 있지만, 꿀벌 집단을 이루기 위한 여왕벌 양성하는 부분이 신기했습니다. 이는 여왕벌을 잃은 경우나 새로 형성된 무리를 위해 대체 여왕법들과 새로 형성된 어린 꿀벌 무리를 확보해 두라고 합니다. 우수한 여왕벌을 선택하여 양성하기 위한 특징은 일반인들이 파악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전문 양봉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책에 실린 5단계와 함께 여왕벌 관리를 위해 저자는 날개를 자르지 않고 컬러로 표시해 두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여왕벌을 운반하고 들여보내는 방법에 대한 설명도 있어서 초보자들이 구입하여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꿀벌을 시작하는 것이 너무나 전문적인 사람들만 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는데, 처음 시작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시행착오나 어설픔이 있더라도 일반인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만난 양봉의 세계는 초보 양봉가에게 필요한 A부터 Z까지 모든 내용이 담겨져 있으며, 곁에 두고 참고서처럼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책이라 생각합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