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온라인 혁명
민진홍.이대영.김주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우한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국가간은 이동제한은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수가 모이는 대부분의 행사나 모임이 중지되고, 학교나 학원의 등교 제한 조치는 물론, 장사를 하는 곳에서도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비대면 접촉을 통한 모임이나 행사는 물론 교육까지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Zoom입니다. 올 해 초까지만 해도 Zoom을 몰랐던 사람들도 이제는 한 번쯤 들어 보았을 것이고, 직접 사용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이전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skype를 이용하여 화상회의를 하거나 영어회화 수강용으로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Teams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Zoom은 현재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화상회의 툴이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총 8장으로 구분하였고, 먼저 비대면접촉 시대로 바뀌었고, 이에 적응하기위한 내용과 함께, 온라인 비즈니스로 Zoom의 필요성을 설명합니다. 이어서, 실제 Zoom을 이용하여 세미나를 할 수 있는 템플릿이나 그 사용방법을 예시와 함께 가치 제공편과 상품설명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내용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동영상이 QR코드로 제공되어 있습니다. 책의 후반부의 세 장에서는 Zoom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므로, 이미 사용법을 아시는 분들은 참고만 하셔도 됩니다.


최근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하면서, 업무 효율이 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어설프게 시작되었지만, 교육계에서도 어느 정도 비대면 교육이 정착되고, 적용이 가능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 온라인이 가능한 업무나 일이라면 원격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는 업무 및 교육 방식이 증가할 것이고, 그 중심에 Zoom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오프라인에서 사람을 모으기 힘들었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적었거나, 비용 문제로 할 수 없었던 프리랜서들에게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Zoom은 온라인을 통해 세미나로 활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Skype와 달리, 주최자만 계정을 만들고 나머지 참가자들에게는 초대URL을 통해 쉽게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온라인만 연결되면, 전세계 어디서든지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서는 좀 더 효과적인 세미나를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내용이나 시나리오의 요점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으므로,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이 가이드를 참고로 따라 해 본다면, 곧 자신만의 시나리오나 템플릿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Zoom을 단순히 수 많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만 이해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다른 프로그램과의 차별성과 활용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Zoom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것이 지금도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앞으로의 발전과정도 기대가 됩니다. 과거에도 비슷한 프로그램이 동시에 존재하다가, 특정 프로그램이 대중의 인기를 독차지하는 경우처럼, Zoom도 관련 프로그램 분야에서 독보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