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rush 피규어 제작 입문
우치야마 류타 지음, 김재훈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에도 피규어 매니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방송을 통해서도 유명연예인들이 자신의 집에 멋진 피규어들을 모으거나 때로는 직접 만들기도 하는 취미를 가진 것이 보여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피규어들은 완제품을 구매하거나 부품으로 되어 있는 것을 조립하는 제품 형태로 제공하여, 색상을 원하는 데로 반영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피규어를 사랑하시는 분들 중에는 직접 자신만의 유니크한 작품을 만들어 소장하고 싶은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이 책은 그런 분들을 위해 초보자들도 쉽게 배워서 직접 피규어를 제작할 수 있는 피규어 입문자를 위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3D모델링을 위한 3DCG 소프트웨어인 ZBrush의 사용법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8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기본적인 프로그램 사용이나 조작 방법 그리고 인터페이스를 익히는 과정부터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얼굴 제작, 몸 제작, 그 외 몸에 장착하는 부품 제작의 순서로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이 후에는 포즈나 여러 마무리나 디테일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3D프린팅 출력을 위한 데이터 작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ZBrush는 마우스 대신에 펜을 사용하는 타블렛을 기본적을 사용하고 있으며, 책에서는 WACOM 타블렛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챕터 1~2는 프로그램 사용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꼭 숙지하시는 것이 뒤 부분의 과정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인물의 가장 핵심이 되는 얼굴의 베이스를 제작하는 과정에 가장 관심이 많았습니다. 다른 부분은 의복이나 장식으로 변화가 가능하지만, 얼굴은 그 인물의 특징이 그대로 나타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모델을 작성할 때는 곡면이 무너지지 않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주로 Move 브러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사용 요령은 브러시 크기를 크게 설정하고 당기는 방향을 시점으로 결정하고 스트로크 방향으로 형태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시점의 각도, 스트로크의 각도, 필압에 대한 부분은 사용방법의 설명보다는 사용자가 감을 잡을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하여 연습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파란색, 빨간색과 녹색의 그리드 축을 잘 이해하면서 3차원의 베이스 모델을 만드는 과정을 작성해 봅니다. 간단한 것 같지만, 책의 사진과 같이 비슷하게 하는데도, 수 차례의 반복을 통해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얼굴의 이목구비마다의 특징을 살리는 섬세한 스트로크를 익히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는 부분이었습니다.



책에서 다룬 과정의 프로젝트 데이터나 예시 제작에 사용 할 수 있는 사진이나 이미지 데이터들도 출판사의 네이버 카페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다운로드 데이터들은 암호가 걸린 압축화일 형태이므로, 책 속에 실린 패스워드를 꼭 메모하신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직은 대한민국에서 많이 보급되지 않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익숙해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도, 자신만의 피규어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익힐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