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트레킹 가이드 - 등산보다 가볍고 산책보다 신나는 생애 가장 건강한 휴가
진우석.이상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일상에서 자연과의 만남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산이 많아 전국 어디에서나 등산을 하거나 숲을 거닐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마을 뒷산을 가볍게 걷는 산책을 할 수도 있고, 하루 정도 시간을 내어 산을 오르고 내리는 등산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간 정도에 해당하며 자연과 만나는 즐거움과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트레킹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대한민국 곳곳에서 즐길 수 있는 트레킹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국 유명한 산의 등산 정보는 쉽게 접할 수 있지만, 트레킹에 특화된 정보는 좀처럼 만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게다가, 단 한 권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트레킹을 즐기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행작가이면서 트레킹을 즐기는 사람과 전문적인 산악인이면서 세계적인 트레킹을 경험한 사람이 만나 그들의 트레킹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습니다. 책의 구성은 약 66곳의 코스가 담겨 있으며, 크게 트레킹을 시작할 때 필요한 준비 편과 사 계절로 구분되어 코스를 소개하는 계절 편 그리고 종주, 산성, 일출, 문화유적, 섬과 강, 캠핑&휴양림으로 구분된 테마 편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 코스별로 목차에서부터 난이도를 표현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이나 몸 상태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트레킹이 아직 어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책에서는 목적지 선정, 일정 세우기, 동반자 정하기, 목표와 테마 및 스타일 정하기 등등 트레킹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보, 경험자, 마니아로 구분하여 추천 코스도 적합한 추천 코스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등산과 트레킹 전문가 답게, 산행을 위해 필요한 각 종 장비와 체크 사항 등 안전한 트레킹을 위한 정보를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도전하고 싶은 영남알프스에 대한 내용도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책에서는 각 코스별로 장소, 코스, 걷는 거리 및 시간, 난이도, 트레킹 하기 좋은 시기에 대한 가이드가 첫 페이지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본격적인 트레킹 코스에 대해서 사진과 함께, 트레킹 코스 구간을 따라가면서 주변의 이야기와 분위기 및 기타 이야기로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각 코스별 설명이 끝난 뒤에는 코스의 거리 별 고도표와 이정표 사이의 소요시간, 교통, 맛집 그리고 트레킹 구간의 지도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트레킹은 산 정상을 정복하는데만 집중하였던 등산에 비하여, 전체 트레킹 과정에서 자연을 온전히 즐길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일상에서의 활동이 제한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는 이 시기에, 가까운 곳에서의 트레킹으로 답답한 마음에 해방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면 정신 건강에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대한민국의 좋음 트레킹 코스에 대한 정보를 담은 ‘대한민국 트레킹 가이드’를 만난 것은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