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 쫌 아는 10대 - 기후 정의의 메아리로 기후 위기에 답하라 과학 쫌 아는 십대 9
이지유 지음 / 풀빛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들어서 전세계 곳곳에서는 이전 보다 강한 기후 변화 현상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미 방송을 통해서 알고 있는 아메리카 대륙의 거대한 허리케인으로 인한 침수나 호주의 가뭄으로 인한 거대한 산불 그리고 극지방의 빙하나 만년설들이 녹고 있다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기후 변화의 주 원인이 인간 때문이라는 것도 익히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는 것도 인간이 해야 할 것입니다.



기후 변화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기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지구의 기상과 기후에 대한 이야기를 총 5장으로 구분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용어의 혼돈을 막기 위해 기상, 기후 및 날씨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후는 한 지역에서 30년 이상 쌓인 날씨 정보를 모아 평균한 결과라고 합니다. 따라서,, 기후는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꽃이 피는 시기나 장마가 시작되는 날짜나 강수량 등은 알 수 없습니다. 이렇게 날마다 변하는 날씨는 기상의 범위에 속한다고 합니다.



지구의 위도나 지역 및 고도에 따라 기후 그룹을 다섯 개로 나눈다고 합니다. 각 기후 그룹에 해당되는 지역을 컬러로 구분한 세계지도는 한 눈에 각 나라와 주변 지역의 기후그룹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학창 시절에 배웠던 용어와 다르게 열대 습윤, 건조, 동계 온난 중위도 습윤, 동계 한랭 중위도 습윤 및 한대 그룹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각 그룹에 대해서는 알파벳 대문자고 구분하고, 그 하부에 세부적인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 단계 더 아래에서는 기온에 따른 구분을 알파벳 소문자로 표시하고 있어서 알파벳만 보아도 어떠한 기후 특성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기후의 기본이 되는 기후 조절 인자를 먼저 이해하고 이를 지키는 것이 기후 변화의 핵심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후에 영향을 주는 기후 조절 인자는 해, 위도, 육지, , 탁월풍, 산맥, 고지대,, 해류, 기압, 바람 등이 해당됩니다. 실제로 지구가 완전히 매끄러운 원도 아니고, 자전축도 기울어져 있는 것과 자전하는 것이 이러한 인자와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기후는 이러한 인자들의 복잡한 조화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학창시절의 지구과학, 사회나 세계사 과목은 그리 중요하지 않게 시험을 위해서 공부하였는데, 현재 지구의 입장에서는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모두 기후변화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심각하게 생각해야 하겠습니다. :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