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한번 AI 만들어 볼래? - 그대로 따라 하면 완성! 블록코딩 AI 입문서
강신조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전세계적인 유합형 인재 육성 추세에 맞추고 코딩교육의 필요성으로 우리나라도 정규교육과정에 코딩을 도입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딩을 하는 목적이나 실생활에 대한 응용보다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데만 집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이나 AI와 같은 기술의 기본이 되는 코딩을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활용을 제대로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블록코딩을 이용하여 만들어 봄으로서 AI가 생각보다 가까이 있다는 것을 배우도록 도울 것입니다.


책에서는 총 여섯 챕터로 구분하여, AI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머신런닝이나 딥러닝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도록 설명합니다. 이후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코딩과 AI를 배울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음성 인식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머신러닝포키즈에 대해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블록형 프로그램인 스트래치3, 스크래치2, 파이썬, 앱인벤터 등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숫자, 소리의 데이터에 대해 학습할 수 있으며, 책에서는 소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곰을 조련하는 프로젝트, 자기소개 로봇 과정을 회원 가입 단계에서부터 스크래치3을 사용하여 화면 그림과 함께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블록 코딩에 대해서도 별도로 상세하게 프로그램된 화면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순서대로 따라한다면 문제없이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전화나 문자 보다도, 채팅을 통한 소통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인공지능과도 채팅을 하는 과정을 코그니매이츠라는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챗봇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필요한 머신러닝 진행을 위한 분류기는 uClassify API를 활용하게 됩니다. 역시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프로그램하는 과정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API를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하는지 이해하는데 좋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아두이노와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AI를 쉽게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엠블록이나 키튼봇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아두이노나 서보모터 등을 이용하여 실물의 Tiny Sorter를 제작하여 색을 분리하는 로봇을 직접 제작해 보는 종합적인 과정도 다루고 있습니다. 코딩과 AI가 별도의 기술이 아니라 연관성이 있으며, 아주 초보적인 코딩 실력으로도 그 수준에 맞는 AI로봇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