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콥터 조종 교과서 - 카모프.벨.로빈슨.수리온 마니아가 알아야 할 헬기의 구조와 조종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스즈키 히데오 지음, 김정환 옮김 / 보누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헬리곱터는 별도의 활주로가 없이 하늘을 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개인이 소유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북한과의 관계, 군사 보호의 목적 등의 이유로 제한이 많아서 헬리콥터는 군사용 또는 공공의 목적을 위한 용도로 제한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인지, 헬리콥터에 대한 관련 서적도 부족하였습니다. 이 책은 일본의 항공정비사로서 다양한 헬리콥터 정비 경험을 가진 저자의 노하우와 항공 지식이 담겨 있습니다. 헬리콥터에 대한 구체적인 기능 뿐만 아니라 각 종 장비나 부품들의 구성이나 작동 원리 등을 상세히 소개하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7장에 걸쳐 조종의 구조, 공기역학의 구조, 로터의 구조, 시스템의 구조, 엔진연료 계통의 구조, 기체의 구조에 대해서 차례로 설명하고 마지막에 헬리콥터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영화에서 보여주는 헬리콥터의 조종 모습에서는 다리 사이의 막대를 잡고만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 부분은 오른손으로 조종하는 사이클릭 피치 스틱이라고 하며, 조종을 위해서는 이와 함께 왼손으로 돌리거나 올리고 내리면서 조작하는 켈렉티브 피치 레버가 함께 필요합니다. 또한, 두 손을 이용하는 것과 함께 함께 방향키에 해당하는 안티 토크 페달을 함께 조종함으로서 헬리콥터의 이착륙 및 방향, 속도를 제어하여 기체를 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헬리콥터가 지면 가까이 있을 때는 지면 효과가 있다는 것과 이륙에도 통상 이륙, 활주 이륙, 최대 성능 이륙이 있으며 각각 조종 방법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영화에서 급하게 이륙하는 모습에서 어떤 이륙인지 알 수 있었고, 실제로 공공의 목적으로 움직이거나 일반적인 목적일 때는 헬리콥터가 지상에서 1~1.5미터 정도 천천히 상승하여 호버링 상태에서 전진하기 시작하는 통상 이륙을 하는 이유도 이해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엔진이 멈추면 바로 추락하는줄 알고 있었지만,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의 아래에서 올라오는 기류를 이용하여 오토로테이션 착륙이 가능하다는 것도 신기하였으며,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운행 조건으로 데드먼즈 커브를 만들어 비행이 금지된 대기고도와 대기속도의 조합도 있었습니다.

 

각 종 부품의 기능이나 장비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용어가 많이 있어서 관련 종사자들이나 매니아들에게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헬리곱터 조종이 고정익기 보다 어렵다는 이유를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고, 비행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