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분석 모르고 절대 주식투자 하지 마라
잭 슈웨거 지음, 이은주 옮김 / 이레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주변에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과거와 달리 주식 투자와 관련하여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보를 분석하거나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주로 차트를 이용하여 주가를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여러 슈퍼개미나 세계적인 투자자들은 각 자 자신들만의 투자 원칙과 기술적 분석을 개발하여 실전에서 놀라운 승률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잭 슈웨거는 전세계적으로 인지도를 가진 선물 및 헤지펀드 전문가로서 투자자를 위한 많은 베스트 셀러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투자자의 관점에서 쓴 실전에서 돈을 벌 수 있는 투자 방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총 18장의 내용을 4부로 나누어서 설명합니다. 소위 차트, 추세, 박스권, 패턴 및 오실레이터와 같은 기본적인 분석 도구에 대한 내용부터 설명합니다. 이 후 실제 투자와 관련된 내용을 차트와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들이 잘 지키지 못하는 손절매에 대해 그 시점을 선택하는 전략은 결단력이 부족한 분들이 따라하면 좋을 듯 합니다. 투자를 개시하기 전에 정확한 손절매 시점을 정해 놓는 것입니다. 이런 청산 시점을 정하기 위해 추세선, 박스권, 깃발과 페너트, 대변동일, 상대 고점과 상대 저점의 정보를 통해 분석하는 내용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분석을 잘 한다고 해도 차트에서 주는 신호가 신뢰할 수 없는 잘못된 신호가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부분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갑작스럽게 시장 흐름이 반전되는 부분을 해석하는 것이나 강세 및 약세의 함정에 대한 내용들 이해하는 것은 짧은 시간에 판단을 내려야 하는 개미들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었는데, 이를 실제 급변하는 차트를 사례로 설명하며 올바르게 해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분석은 생소하면서도 꼭 알아야 할 부분이었습니다.

 

시중의 여러 기술적 분석 책들이 있었는데, 아마도 그 책들의 저자도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인 이 책을 참고하였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기술적 분석에 대한 거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각 내용에 대해서도 아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기술적 분석을 공부하고 싶은 분이라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 보시라고 추천 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