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 그레이 - 5060이 신나게 노는 36가지 방법
홍동수 지음 / 라온북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에서 여가 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최근 들어서 다양해 지는 것 같습니다. 세계화가 되고, 교통이 편리해 지고,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정보의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지금까지 정보부족으로 몰랐던 취미생활이 점점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0대 이상의 중장년층들은 평생 동안 열심히 일을 하였고 여가 시간을 즐기는 것이 적었던 세대들입니다. 그런 만큼 여가시간을 즐기는 정보도 부족하고,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100세 시대라고 할 만큼 아직 살아갈 날이 많으며 육제적으로도 활동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 책의 저자도 은퇴 후가 여유시간을 자신을 위한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생의 황금기라고 하며 원초적 본능인 놀이에 충실하며 인간답게 살고 있습니다. 은퇴 전의 인생 전반을 잘 살았다는 것과 별개로 인생 후반도 재미있게 잘 노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끝없는 호기심으로 다양한 취미생활을 열심히 하였고, 그러한 시니어들이 잘 노는 이야기를 책 속에 담았습니다. 전체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놀기 위해 준비할 것들에 대한 내용과 활동적인 놀이 및 정신적인 놀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보통 시니어들은 복잡하고 정신 없이 살았던 생활을 피해서 전원주택에서 살고 싶다고 많이들 얘기 합니다. 저자도 토목공학 전문가로서 강원도에 전원주택을 지어 주말을 즐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말마다 이동하는 일, 전원주택을 관리하는 일, 농촌의 벌레들이 문제로 여유 보다는 노동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또한,  여유시간에 다른 곳은 가지 않고 몇 년간 같은 전원주택만 오는 것은 언젠가 실증 난다고 합니다. 저자는 전원주택지을 돈으로 남은 평생을 휴가 기간에 고급 호텔에서 지낼 수 있다고 하며, 실제 상세한 경험과 느낌을 전하고 있어서 이런 생각을 가지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취미 중에 아마추어무선이 특이했습니다.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전세계 누구와도 연결이 될 수 있으며, 일부 대학에 있던 아마추어 무선 동아리도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저자는 아마추어 무선의 매력은 유일한 콜사인을 가진 개인방송국이고, 국가의 재난이나 비상시에도 송수신기만 있으면 전 세계와 교신이 가능하고, 세계인과 친구가 되며 영어 공부에도 도움이 되고, 등산이나 동호회 활동에서 고출력 무전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집에서 방송국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다른 취미 활동은 책을 통해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아직은 은퇴를 하지 않았지만, 미래에 성공한 인생 후반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잘 놀 수 있는지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앞으로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또 다른 취미 활동이 생길 것이며, 저자가 전하는 정보와 활동하려는 마음가짐만 있다면 어떤 것이든지 즐겁게 놀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